[뉴스워커_한반도정세] 북한이 최근 재개발을 마친 양강도 삼지연군을 삼지연시로 승격하는 등 '혁명성지' 삼지연 일대의 위상을 높이기 위한 조치에 나섰다.

관영 조선중앙통신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등 북한 매체들은 11일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정령에 따라 양강도 삼지연군을 삼지연시로 승격하기로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삼지연(三池淵)은 량강도 삼지연군에 있는 호수로, 백두산 천지에서 남동쪽으로 40여 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세 개의 못을 말한다. 남서쪽 끝에 있는 못의 면적은 0.36 km², 둘레는 2.3 km, 최대 수심은 3.8 m이고, 그 북동쪽으로 0.04 km², 0.06 km²의 못이 가지런히 있다.<출처_위키백과>
삼지연(三池淵)은 량강도 삼지연군에 있는 호수로, 백두산 천지에서 남동쪽으로 40여 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세 개의 못을 말한다. 남서쪽 끝에 있는 못의 면적은 0.36 km², 둘레는 2.3 km, 최대 수심은 3.8 m이고, 그 북동쪽으로 0.04 km², 0.06 km²의 못이 가지런히 있다.<출처_위키백과>

정령에 따르면 삼지연읍을 광명성동, 베개봉동, 봇나무동, 이깔동으로 분리하고 삼지연읍이라는 명칭은 없앤다고 전했다.

나와 관심이 같은 사람이 본 뉴스

또한 매체는 백두산 밀영 로동자구를 백두산 밀영동으로, 리명수 로동자구를 리명수동으로, 5호물동 로동자구를 5호물동동으로, 신무성 로동자구를 신무성동으로, 포태 로동자구를 포태동으로, 무봉 로동자구를 무봉동으로 고친다면서 "내각과 해당 기관들은 이 정령을 집행하기 위한 실무적 대책을 세울 것"이라고 보도했다.

◆ ‘혁명성지’ 백두산 인근…김정은 집권 이후 9번이나 방문

삼지연은 백두산 입구에 위치한 곳이다. 북한 시민들은 이곳을 김정은 일가의 백두혈통을 잇고 있는 혁명의 성지로 선전하고 있다. 과거 김일성 주석의 ‘항일혁명' 업적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출생지도 이곳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들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지시로 북한은 이곳을 대규모 관광지구와 혁명사적지로 조성에 나선 바 있다.

김정은 위원장 역시 이 곳을 자주 찾아 현지지도에 나서며 관심을 쏟고 있다. 김 위원장은 지난 4월, 10월과 지난 2일에도 이곳을 찾는 등 2013년 11워 이후 총 9번이나 방문했다.

김 위원장의 이같은 행보에 이어 북한도 삼지연일대를 시로 승격한 것은 위상을 높이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통일부에 따르면 북한은 종전 1직할시 2특별시 24개시 체제였는데 이번에 삼지연군이 삼지연시가 되면서 1직할시 2특별시 25개시가 된 것으로 전해졌다.

◆ 北 도발 수위 점점 높아질 가능성 제기돼

한편 북한이 지난 7일 서해위성발사장(동창리) 시험 이후 북미간 긴장도가 고조된 가운데 전문가들은 북한의 도발이 점점 더 높은 수위로 올라갈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은 11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12월 말까지 북미 실무회담 일정이 잡히지 않으면 ICBM(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는 있을 것”이라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미국을 향해서 무슨 액션을 취하기 때문에 최소한 ICBM(대륙간탄도미사일)을 발사할 것이고, 더 나아가서 핵실험도 검토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 의원은 “북한이 만약 ICBM을 발사한다고 하면 미국 국내 여론상 트럼프 대통령은 아주 곤혹스러울 것”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호랑이 등에 탄 트럼프 대통령이나 김 위원장이 결코 떨어지지 않는 선택을 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이어 “그래서 결국 북미 실무회담과 북미정상회담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 美, 유엔 안보리 회의 소집 요구…대북 대응 변화 있나

이런 상황에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11일(현지시간) 미국의 요청으로 회의가 개최되면서 북한 현안에 대한 어떤 논의가 이뤄지게 될지 관심이 쏠린다. 특히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해 다소 유화적인 태도를 보여왔던 미국이 회의 소집을 요청함에 따라 대응 방향이 변화될 지도 관심이다.

미국의소리(VOA)는 북한이 대미 압박 강도를 높이고 주말 사이 동창리 발사장에서 ‘대단히 중대한 시험’을 진행하면서 미국은 이번 회의를 통해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을 강하게 경고하려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고 보도했다.

게리 세이모어 전 백악관 대량살상무기 조정관은 VOA에 트럼프 행정부가 북한이 위성발사를 하려 하다는 기밀정보를 입수했을 가능성이 크다며, 안보리 회의를 통해 북한에 경고 메시지를 보내려 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안보리 회의의 초점에 대해 “북한이 도발적인 장거리 미사일 혹은 위성 시험을 할 가능성에 대한 미국의 우려를 표명하고, 안보리 차원에서 북한이 도발 행위를 하지 말도록 촉구하는 합의를 끌어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때문에 안보리의 북한 인권 토론보다 대북 압박과 경고의 메시지는 더 클 것이라고 설명했다고 VOA는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