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의 폐쇄로 인한 입주기업의 피해가 갈수록 커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와 경제계가 공동으로 피해복구를 위해 나선다고 밝혔다.

정부는 개성공단 피해기업에 신속한 지원이 가능토록 모든 방안을 강구하고 있으며, 이에 경제계도 적극 동참을 당부하고 나섰다.

14일 경제부총리, 산업부장관, 고용부장관, 금융위원장, 국무조정실장, 중소기업청장은 경제단체장들과 간담회를 개최, 개성공단 입주기업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논의 과정에서 유일호 경제부총리는 “개성공단 전면중단은 4차 핵실험, 장거리 미사일 발사 등 북한의 극단적인 도발에 대응하여 도발의 악순환을 끊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음을 경제계에 설명하며, “최근 주요국 증시 하락, 환율 변동성 확대 등 국내외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되는 모습이나, 이는 주로 글로벌 요인에 기인하며 현재까지 북한 리스크에 따른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평가했다.

하지만 이럼에도 “연초 이후 세계경제 둔화, 국제금융시장 불안 확산 등으로 향후 글로벌 경제상황 변화를 예단하기 매우 어려운 상황이므로 그 어느 때보다 높은 경계감과 긴장감을 가지고 대응해 나가겠다”고 유일호 경제부총리는 밝혔다.

이에 경제단체들은 이번 개성공단 중단조치가 국가안보와 민족의 장래를 위해 불가피한 조치였다는 점에 공감하고, 정부의 입주기업 지원노력에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경제단체들은 기업별 1:1 상담을 통해 입주기업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 및 애로해소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고 하면서 회원기업에 클레임 청구 최소화, 결제대금 조기 현금 지급 등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