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확산세가 줄어들지 않고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차단을 위해 국가적인 방역을 지시한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1일 북한에 보건 분야의 공동협력을 제안해 북한의 반응이 주목된다.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29일 김정은 위원장의 주재로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확대회의가 열렸다는 소식을 전하며 코로나19를 막기 위한 초특급 방역조치를 취하는 문제 등이 심도 있게 토의됐다고 밝혔다.

◆ 김정은 “무조건 절대복종하고 지휘 통제 집행하는 엄격 규율 확립해야”

나와 관심이 같은 사람이 본 뉴스

김정은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는 전염병(코로나19)이 우리나라에 유입되는 경우 초래될 후과는 심각할 것”이라며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등을 비롯한 관련 기관에게 국가방역 역량 강화에 나설 것을 주문했다.

김 위원장은 “중앙지휘부의 지휘와 통제에 나라의 모든 부문, 모든 단위가 무조건 절대복종하고 (이를) 철저히 집행하는 엄격한 규율을 확립해야 한다”며 1월 중순께 단행하고 있는 국경 봉쇄 및 검역 등을 더욱 철저히 할 것을 요구했다.

북한은 현재 자국 내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런 와중 김 위원장이 직접 나서 전염병 대책을 지시한 것은 북한 역시 상황을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이란 해석이다.

◆ 文대통령 “감염병 확산에 남북이 함께 대응해야 안전해 질 것”

코로나19 확산세가 전 세계적으로 기승을 부리자 문재인 대통령은 1일 북한을 향해 남북이 공동으로 방역에 나설 것을 주문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배화여고에서 열린 제101주년 3.1절 기념식에서 북한에 “보건 분야의 공동협력을 바란다”며 “사람과 가축의 감염병 확산에 남북이 함께 대응하고 접경지역의 재해재난과 한반도의 기후변화에 공동으로 대처할 때 우리 겨레의 삶이 보다 안전해질 것”이라고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은 2년 전, ‘9·19 군사합의’라는 역사적인 성과를 일궈냈다”며 “그 합의를 준수하며 다양한 분야의 협력으로 넓혀 나갈 때 한반도의 평화도 굳건해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지금 세계는 재해와 재난, 기후변화와 감염병 확산, 국제테러와 사이버 범죄같은 비전통적 안보위협 요인들이 더 많아지고 있다”며 “한 국가의 능력만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들이다. 우리는 이번 ‘코로나19’의 국제적 확산을 통해 초국경적인 협력의 필요성을 다시 한번 절감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3·1독립선언서’에서도 ‘서로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통합의 정신’을 강조하고 있고, 동아시아 평화와 인도주의를 향한 노력은 3·1독립운동과 임시정부의 정신”이라며 “북한은 물론 인접한 중국과 일본, 가까운 동남아시아 국가들과 협력을 강화해야 비전통적 안보 위협에 대응할 수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 北, 평안도-강원도서 7천명 자가격리하고 감시중인 듯

한편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에 따르면 북한은 현재 평안도와 강원도에서 약 7천명을 자가격리하고 감시중인 것으로 보인다.

노동신문이 1일 ‘비루스(바이러스) 전염병을 막기 위한 선전과 방역사업 강도 높이 전개’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북한은 평안남도와 강원도에서 각각 2420여명, 1500여명 등 총 3900여명의 ‘의학적 감시 대상자들’이 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24일 조선중앙방송은 북중 접경지역인 평안북도의 3천여명의 의학적 감시 대상자가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북한 매체의 보도를 토대로 볼 때 평안도와 강원도에서만 최소 7천명의 의학적 감시 대상자가 발생했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 매체는 이 감시 대상자에 대해 상세하게 전하지는 않았지만, 매체에서 이들에게 식료품을 보내 생활 보장 대책을 빈틈없게 하고 있다는 것을 볼 때 이동제한 조치 등 일종의 자가격리로 관측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