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_황성환 그래픽1팀 기자
그래픽_황성환 그래픽1팀 기자

외신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검찰 출석에 대해 집중보도하고 나섰다.

검찰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과정에서 이 부회장의 삼성그룹 경영권 승계에 관련된 불법적인 지시와 보고를 받았는지 여부를 집중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합병 과정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해 이 부회장이 알고 있었는지에 대한 조사다.

이에 외신은 이 부회장이 이른바 ‘국정농단’ 관련 재판과는 별개로 진행되고 있는 경영권 승계 불법행위 조사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당시 합병이 이 부회장의 아버지인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병상 생활로 경영 일선에서 물러난 가운데, 이 부회장의 그룹 지배력 및 통제력 강화의 일환으로 진행된 것이라고 외신은 지적하고 있다.


이재용 부회장,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문제 직접 지시했는가?


로이터통신, 블룸버그, 뉴욕타임즈 등 외신은 26일(현지시각)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삼성그룹 경영권 승계 관련 검찰 출석 및 수사 현황에 대해 집중보도했다.

이 부회장은 26일 오전 8시 서울중앙지검에 출석, 2015년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을 둘러싼 각종 의혹 및 이와 관계된 내용을 그룹 미래전략실 등에 직접 지시했는지에 대한 의혹을 조사 받았다.

외신은 검찰이 이 부회장의 회계사기 혐의에 대한 지속적인 조사와 의문을 제기해 왔다며, 삼성은 2015년 두 계열사를 합병하는 가운데 법적인 문제를 일으켰다는 의혹을 받아 왔다고 지적했다.

이번 검찰 소환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과도 관련된 이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 의혹으로 연루된 임원 등 기업의 역할에 대해 직접 공개 사과한 후 이어진 것으로, 당시 이 부회장은 자신의 자녀들의 경영 포기를 발표했다고 외신은 전했다.

이러한 가운데, 이 부회장은 2018년 국정농단 사건의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았으며, 연이은 재소환 이후 법원이 구속영장을 발부했지만, 2심에서 집행유예를 받으면서 구속 353일만에 2018년 2월 석방됐다. 그러나 대법원이 지난해 8월, 박 전 대통령의 2심 판결을 파기환송함에 따라, 이 부회장이 향후 수감될 가능성이 높아진 것으로 관측된다.

특히 외신은 4천억달러가 넘는 시장 가치를 가진 한국 최대 대기업인 삼성그룹이 지난 수년간 법적인 문제에 시달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수십명의 삼성 전·현직 임원들은 회계 사기 혐의와 노조탄압과 관련된 혐의 등으로 연루돼 기소 및 체포된 상태다.

외신은 “삼성 계열사의 불법적인 합병 의혹은, 예상대로 삼성그룹에 대한 장기 조사를 심화시켰다”며 “이재용 부회장은 한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가족 중심 운영 대기업의 사실상 리더로, 수년간 경영권 승계 관련 의혹으로 한국인들의 분노를 불러일키는 재판의 중심에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부회장을 둘러싼 경영권 승계 의혹에 대한 법적인 논쟁으로, 삼성전자에 대한 지배력을 방해받고 있다”고 “이 부회장은 이례적으로 논란의 중심에서 공개 사과하는 단계를 밟으면서, 자녀들의 경영권 포기를 밝혔다”고 설명했다.


삼성바이오, 이재용 부회장에 합병비율 유리하도록 분식회계 했는가?


현재 검찰은 국정농단 관련 재판과는 별개로 이 부회장이 삼성물산과 삼성의 사실상 자회사인 제일모직이 합병되는 가운데 불법행위를 했는지, 또는 알고 있는지에 대한 여부를 중심으로 조사하고 있다.

외신은 당시 합병이 2014년, 이 부회장의 아버지인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병상에 누운 이래, 이 부회장의 그룹 지배력 및 통제력 강화의 일환으로 진행된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검찰은 삼성바이오로직스 금융사기 혐의에 대해서도 이 부회장을 심문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된다.

금융감독원은 2018년, 삼성바이오로직스가 2015년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합병 과정에서, 제일모직의 자회사인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삼성에피스의 가치가 커질수록 대주주인 이재용 부회장에게 합병비율이 유리해지는 상황으로, 분식회계를 의도적으로 진행했다고 보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회계 관리상 부채로 처리되는 ‘콜옵션’을 숨기고, 자본잠식을 피하기위해 회계처리 기준을 변경한 점이 문제가 돼 지난해 금감원 회계감리를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현재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외부 회계 조사를 통해, 기업의 회계 변경 이전이 완료된 2015년 합병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며,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

외신은 “한국 금융당국은 삼성이 이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 계획을 강화시키기 위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과정에서 회계처리 기준을 변경했다고 지적하고 있다”며 “당시 합병은 소수 주주를 희생시키면서 대기업 가족에게만 이익이 된다고 주장한 미국 헤지펀드 엘리엇과 다른 투자자들의 비난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부회장의 경영 승계에 관련해서 여전히 많은 논란이 있어 대중의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며 “이번 이 부회장의 검찰 소환에 대해 삼성전자 대변인은 논평을 거부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