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즈앤루팡 실내 인테리어 전경_사진 홈즈앤루팡 제공

불과 지난 몇 년 전까지 우리나라에서는 실내 놀이문화가 부족하다며 불만을 표하는 의견이 팽배했다. 물론 밤 늦은 시간까지 영업하는 PC방과 노래방 등, 이용 가능한 실내 놀이공간이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니었다. 그렇지만 가볍고 재미있게 즐길 만한 놀이 문화가 많지 않아 골머리를 앓았던 이들이 상당수였다. 

이러한 과거와 달리, 최근의 경우에는 다채로운 실내 놀이 문화 공간이 곳곳에 생겨나며 데이트, 취미 활동의 폭도 다양해지고 있다. 만화 카페부터 시작해 양궁 카페, 실내 사격장, 그리고 실내낚시장까지 그 양상은 각양각색이다. 특히 2000년대 초반에 ‘반짝’ 인기를 끌었던 보드게임 카페 역시 요즘의 트렌드에 맞게 업그레이드 돼 새롭게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실제로 보드게임 카페는 요즘 뜨는 창업 아이템으로 호응을 얻고 있다. 즐길 수 있는 요소가 통상 1~2개 남짓한 다른 실내 놀이 공간과 달리, 여러 종류의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오래도록 머무르며 만끽할 수 있기 때문. 더욱이 안락한 인테리어와 풍성한 먹거리로 완전한 차별성을 구현한 곳들이 생겨나며 젊은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더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현 흐름 가운데 보드게임 카페 창업 프랜차이즈 브랜드 ‘홈즈앤루팡’은 아날로그 감성과 현대의 트렌디함을 접목시킨 특장점으로 주목 받고 있다. 

종전의 보드게임 카페는 관리가 미흡해 보드게임들이 해지거나 낡은 경우가 많았고, 실내 인테리어 역시 어둡고 냄새가 나는 경우가 많았다. 반면 홈즈앤루팡은 이러한 기존의 보드카페 선입견에서 탈피, 쾌적한 인테리어와 철저한 매장 관리를 통해 소비자들의 발걸음을 사로잡고 있다. 

우선 소음이 동반되는 곳인 만큼 독립된 룸 공간을 마련한 것은 물론, 단체 인원을 수용할 수 있는 대형 룸과 아늑한 커플 룸, 그리고 아지트를 연상케 하는 다락방 구조의 프라이빗 룸까지 다양한 공간을 구성하고 있다. 또 특색 있는 인테리어로 이용객들의 상상력과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기도 하다.

여기에 수 백여 종의 보드게임을 항상 구비하고 있어 입문자부터 숙련자까지 모두 취향 및 난이도에 따라 선택해 즐길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특히 요즘 뜨는 창업 아이템으로 주목 받는 이유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양질의 설명 동영상을 제공함으로써 인건비나 직원 교육 부담을 낮추고 고객 만족도까지 높이고 있어서다.

이와 관련해 홈즈앤루팡 관계자는 “일반적인 보드게임 카페에 가면, 직원들이 테이블마다 순회하며 게임의 룰을 설명하는 광경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렇지만 이러한 운영 방식은 한계점이 분명하다. 다수의 고객들을 두루 케어하지 못하는 불상사가 벌어질 수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자사의 경우 자체 애플리케이션을 기반으로 양질의 설명을 제공하는 한편, 운영의 편의성까지 높이고 있는 중이다. 주기적으로 신게임 영상을 촬영하여 설명프로그램을 가맹점에 제공함으로써, 어떤 지점이든 이용객들이 언제나 쾌적한 이용 환경을 체감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홈즈앤루팡은 이러한 관계자의 설명과 더불어 다채로운 지원 체계를 적용하고 있다. 본사의 가맹관리 시스템에 따라 지속적인 슈퍼바이징을 실시하고 있고, 이를 통해 새로운 게임을 업데이트하거나 유행 먹거리 신메뉴를 제공하는 등 안정적인 매장 운영을 지원한다. 

끝으로 해당 브랜드 관계자는 “보드게임 카페라는 업종 특성상 1-2층의 저층이 아닌 최소 3층 이상에서도 창업이 가능해서 권리금이나 임대료 부담도 다소 적어 투자 자본을 낮출 수 있다. 또한 시간제 상품으로 운영되는 만큼 물류 마진이 별도로 존재하지 않아 재료비가 낮아 매출 대비 수익률을 높일 수 있다. 여기에 먹거리를 함께 판매하며 식음료 매출 구조도 견인한다”라고 말했다.

또 “보드게임 카페는 다시금 창업 시장에서 블루오션으로 인식되고 있다. 현재 이용고객들이 주말에 대기를 할 정도로 성업 중이고, 고객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고, 가맹점에게는 안정적인 운영을 도움으로써 오늘보다는 내일이 기대되는 사업 아이템”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