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커_지금 북한은] 북한이 지난 6월 개성 남북연락사무소 폭파 이후 또 다시 대남 비난에 나서면서, 남측을 향해 ‘날 세우기’에 나설지 주목된다. 다만 북한의 비난 기사는 관영 매체가 아닌 선전 매체를 통해 나와 매체의 급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북한의 대외 선전매체 ‘메아리’는 20일 ‘실무그룹도 부족해 이젠 동맹대화까지’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한미 외교부 국장급 협의체인 동맹대화를 깎아내리며 비난했다. 이는 한미워킹그룹에 대한 반발과 유사한 반감을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지속적으로 한미워킹그룹에 대해 비난해왔다.

북한이 새로운 협의체인 동맹대화에 대해 반응한 것으로 처음이다. 앞서 지난 10일(현지시간) 최종건 외교부 1차관은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부장관을 만나 동맹대화에 대해 합의했다.

6개월전 개성 남북연락사무소 폭파 이후 북한은 또 다시 대남 비난에 나서는 모습이다. 북한은 남측을 향해 ‘날 세우기’를 하는 모습이다. 다만 북한의 비난 기사는 관영 매체가 아닌 선전 매체를 통해 나와 매체의 급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아울러 나오고 있다. <그래픽 뉴스워커 황성환 그래픽1팀 기자>
6개월전 개성 남북연락사무소 폭파 이후 북한은 또 다시 대남 비난에 나서는 모습이다. 북한은 남측을 향해 ‘날 세우기’를 하는 모습이다. 다만 북한의 비난 기사는 관영 매체가 아닌 선전 매체를 통해 나와 매체의 급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아울러 나오고 있다. <그래픽 뉴스워커 황성환 그래픽1팀 기자>

3개월만에 대남 비난…北 “이젠 좀 정신을 차릴 때가 됐는데…”


북한은 기사를 통해 “동맹대화에 대해 (남한) 외교부 당국자들은 조선반도(한반도) 문제, 방위비 분담금 문제, 전시작전통제권 반환 문제를 비롯한 현안 문제들을 아래급에서부터 세부적으로 논의해 고위급에서 신속히 결정할 수 있게 하는 기구라고 요란스럽게 광고하고 있다”며 “이러한 광고는 예속과 굴종의 올가미인 동맹대의 반동적 본질을 가리기 위한 미사여구에 지나지 않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젠 좀 정신을 차릴 때가 됐겠는데, 아직까지 상전에게 간이고 쓸개고 다 꺼내주겠다는 꼬락서니를 보면 실로 가련하기 짝이 없다”며 “제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지금처럼 사대와 굴종에 계속 매달린다면 언제 가도 세상 사람들의 비난과 조소를 면할 수 없다”고 비난했다.

북한의 비난은 3개월만이다. 지난 6월 개성 연락사무소 폭파 이후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대남 군사행동 계획 보류 결정을 내리자 북한은 대남 비난을 멈췄다. 6월 이후 북한은 별다른 대남 메시지를 내지 않아왔다.

북한이 한미간 협의체 신설에 대해 비난하는 것은 2018년부터 지속되어 왔다. 2018년 당시 11월 북한은 한미워킹그룹 출범 후부터 지속적으로 반발해왔다.


우회적 대화 시그널일까…관영매체 통해선 여전히 침묵 이어가는 北


다만 일각에선 북한이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나 조선중앙통신 등 관영매체를 통한 비난이 아니라 선전매체를 통해 메시지를 내놨다는 점에서 볼 때 수위를 조절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선전매체는 관영매체 비해 ‘급’이 낮기 때문이다.

또 다른 관측으로는 선전매체를 통한 상황관리 측면이라는 전망도 제기된다. 북한은 현재 대북제재 장기화로 인해 경제난이 지속되고 있고, 최근 태풍으로 인한 수해로 외부의 지원이 절실한 상황에서 우리 정부의 지원을 감안해 일종의 대화 시그널을 우회적으로 보내려 한다는 해석이다.

하지만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외부 지원을 일절 받지 않겠다고 공언한 바 있어 정부의 지원이 이뤄질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한편 북한은 지난 6월 ‘대남 군사보류’ 지시 이후 남측의 협력 제안 등 대북 메시지에 대해 어떤 반응도 공식적으로 보이지 않고 있다. 특히 북한은 9.19 평양공동선언 2주년을 맞아서도 우리 측의 협력 촉구 메시지에도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기념 논평이나 비난 메시지도 나오지 않았다.

문재인 대통령은 2주년을 맞는 19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2년 전 9·19 평양공동선언 당시를 상기하며 “남북의 시계가 다시 돌아가길 바라는 소회가 가득하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평화를 바라는 국민들의 소망과 국제 사회의 지지가 없었다면 불가능했던 일들”이라며 “그 감격은 생생하건만 시계가 멈췄다. 합의가 빠르게 이행되지 못한 것은 대내외적 제약을 넘어서지 못했기 때문이다. 비록 멈춰 섰지만, 평화에 대한 우리의 의지는 확고하다”고 강조했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도 남북간 대화 재개를 촉구했다. 이 장관은 취임 이후 북한을 향해 교류협력을 비롯해 대화 복원을 해야 한다고 지속적으로 촉구하고 있다. 이 장관은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가 주최한 '통일정책포럼'에서 “남과 북이 대화의 장을 열어서 함께 건설적인 답을 찾기 위해 다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한의 반응은 없는 상황이지만 문 대통령은 오는 23일 유엔 총회 연설에서 대북메시지를 발신할 것으로 보여 어떤 내용이 담길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