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지상단지 포스코건설 현설참여가 변수

오는 10월 8일 초지연립1단지부터 시작으로
10월 22일 초지연립상단지 시공사선정 총회

대우건설의 안산공략이 본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오는 10월 8일 초지연립1단지재건축을 시작으로 초지연립상단지(10월 22일 총회), 원곡연립1단지, 2단지(9월 19일 조합인가, 12월 중 총회예정), 3단지가 줄지어 시공사선정을 앞두고 있어 대우건설은 이들 5개단지 중 최소 3~4개 단지를 수주한다는 계획을 수립해 놓은 상태다.

▲ 안산단원구 초지동, 원곡동 일대 연립주택재건축단지 현황. 자료=안산시청

◇초지연립1단지, 대우건설 시공권 확보 ‘확실시’

초지연립1단지는 시공사선정을 위한 현장설명회에서 가계약 상태인 대우건설을 비롯 한화건설, 경남건설, 한신공영, 쌍용건설, 계룡건설 등이 참여했다. 1단지 조합은 이들 업체를 대상으로 오는 21일 입찰마감을 진행한 후 내달 1일 1차 합동설명회를 개최한다. 총회는 내달 8일이다.

이곳에서 대우건설은 유리한 고지를 확보하고 있다. 우선 초지1연립재건축은 지난 2002~3년 이곳을 수주 한 바 있어 가계약 상태며(시공권 인정 안됨), 현설에 참여한 업체들이 2~3군 업체로 1군 중에서도 최 상위권에 랭크되어 있는 대우건설의 브랜드 인지도 면에서 다소 뒤쳐져 있다. 이로 볼 때 초지연립1단지의 시공권확보는 변수가 없는 한 대우건설로 진행될 확률이 높다.

◇초지연립상단지 ‘포스코건설’이 변수될 수도

대우건설은 이곳 안산 연립단지에서 원곡연립2단지(경남기업 가계약)만을 제외하고 모두 가계약이 돼있는 상태다. 재건축·재개발 관련법인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시행 전 주민총회에서 선정됐지만 이들 단지가 2003년 12월까지 조합설립인가를 받아야 한다는 유예조건에 만족되지 않아 시공권은 인정되지 않고 있다.

하지만 대우건설은 이들 지역을 지난 10여 년간 지속적으로 관리해 오면서 이곳 조합원들의 민심을 상당부분 얻은 상태다. 따라서 큰 변수가 없는 이상 대우건설의 안산 연립재건축 수주권 확보는 ‘이상 무’라고 볼 수 있다. 또 경남기업으로 가 선정된 원곡연립2단지도 대우건설이 ‘푸르지오 타운’을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히고 있어 이 지역 일대가 푸르지오 아파트로 거듭날 것으로 보인다.

반면, 한 가지 초지상연립재건축조합의 현장설명회에서 참여한 하나의 업체가 눈에 띄고 있다. 이곳 현설에는 쌍용건설, 극동건설, 대우건설, 코오롱건설, 한신공영, 포스코건설, 태영건설, 한화건설(입찰 순) 등 총 9개 업체가 참여해 북세통을 이뤘다. 이곳에서 주목되는 업체는 포스코건설이다.

포스코건설은 작년부터 재건축·재개발사업에 많은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고, 이 결과 서울, 수원, 안양, 부천 등지에서 많은 활약을 보이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서울 홍은12재개발조합이 기존 동부건설과의 계약을 해지하고 새로이 포스코건설을 선정한 바 있으며 인근 구역인 홍은11구역도 포스코건설이 주목하고 있어 기 선정된 동부건설이 바짝 긴장 상태다.

또 포스코건설은 부천시 원미구에 소재한 원미6B구역 재개발사업의 수주를 위해 노력 중이다. 이곳은 지난 7월 창립총회를 개최한 곳이고, 대우건설 또한 수주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따라서 조합인가 이후 양 사의 수주권 획득 경쟁은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대우건설과 포스코건설의 인연은 여기뿐만 아니라 안양의 진흥아파트재건축에서도 경쟁을 치른 바 있다. 대우건설은 이곳 수주를 위해 노력했으나 아쉽게 이곳 대의원회에서 워크아웃 전력사를 배제하는 통에 입찰에도 들어갈 수 없게 됐다.

하지만 아직 게임을 끝나지 않았다. 이곳 대의원 대다수가 법원으로부터 직무집행정지가처분이 결정됐고, 대의원 선출부터 시공사 입찰공고 등 최근에 있었던 모든 절차를 다시 밟아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이로 인해 포스코건설과 대우건설의 제2라운드가 예견되고 있다.

이런 상황을 놓고 볼 때 포스코건설이 초지연립상단지 시공사입찰에 참여한다면 고속도로 가듯 잘 달리는 대우건설의 안산 재건축사업 수주에 제동이 걸릴 수도 있다는 관측이다.

한 주택정비사업 관련 건설 관계자는 “최근 침체된 건설·부동산경기로 인해 건설사 마다 경쟁을 피해가는 양상을 보이는 것도 사실이다”면서도 “반드시 수주해야겠다는 현장은 무리를 해서라도 홍보비를 투입하고 있어 어느 현장이든 수주에 안전지대가 있다고 보긴 어렵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