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카카오은행(이하 카카오뱅크)이 마이너스 통장 대출한도를 줄였다. 대고객 영업 시작 후 대출 수요가 급증하면서 대출 속도 조절에 나선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헤럴드경제에 따르면 A 씨는 3일 오전 카카오뱅크 마이너스 통장을 만들기 위해 대출 한도를 재차 조회했더니 처음 8000만원의 한도보다 대폭 축소된 3000만원(대출금리 3.17%)이었다는 것이다.

카카오뱅크는 대출한도 조회가 신용등급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안내하고 있는데도 동일 고객이 2-3일 내 같은 신용등급과 개인정보로 마이너스 통장 대출 한도를 재확인했을 경우 처음보다 대출 한도가 크게 준 것은 카카오뱅크가 사실상 고객 당 대출 금액을 조절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에 대해 카카오뱅크는 헤럴드경제에 “위험관리 차원에서 대출 한도를 측정할 때 쓰는 프로그램 로직을 바꿨다”면서 “다만 이 부분은 통상적으로 시중은행에서 흔히 있을 수 있는 일”이라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카카오뱅크는 영업 시작 5일 만에 계좌 개설 100만 건을 돌파하면서 여신 3230억원, 수신 3440억원을 기록한 바 있다. 대출 대기자들이 폭증하면서 3일 카카오뱅크는 “대출 신청 및 서류 확인이 지연되고 있다”는 공지문을 애플리케이션 시작 화면에 띄우고 있다.

이에 대해 금융당국은 “앞으로도 카카오뱅크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시스템내 불안정한 요소는 없는지 살필 예정”이라고 밝혔다고 헤럴드경제는 보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