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과 실명계좌 제휴를 맺은 이른바 4대 가상화폐거래소 업비트(두나무), 코빗, 코인원 3곳의 가상자산사업자 신고가 수리된 가운데 빗썸의 신고 수리 여부 결론이 미뤄지고 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정보분석원(이하 FIU)은 지난 12일 업비트와 코빗에 이어 코인원에 대한 신고수리가 결정됐다고 밝혔다.

지난 8월20일 업비트에 이어 가장 빨리 신고를 접수한 빗썸(9월9일)의 신고수리 결론이 늦어지면서 그 배경을 둘러싸고 업계에서도 우려가 나온다. 특히나 빗썸보다 하루 늦은 9월10일 신고를 접수한 코인원과 코빗도 모두 신고수리를 받았다는 점이 우려를 더 크게 만들고 있다.

업계 일각에서는 이 모 전 빗썸홀딩스 의장의 소송이 영향을 미쳤을 거라는 관측이 나온다.

앞서 이 전 의장은 2018년 불거진 BXA 사건과 관련해 사기 혐의로 불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겨진 가운데 최근 첫 공판이 열리기도 했다.

다만 특금법상 대주주 적격성 요건이 법 시행일 이후라는 점에서 대주주 적격성 요건 불충족으로 신고수리가 불발되진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대주주 적격성이 문제가 아니라면 지난 10월 불거진 빗썸의 외국법인 등에 원화 코인거래 안내 논란이 영향을 미쳤을 거라는 말도 일각에서 나온다.

또한 빗썸의 신고수리 여부 결론이 늦어지는 배경 중 하나로는 현재 FIU가 심사하는 가장자산업자가 너무 많다는 이야기도 있다.

FIU에 접수된 가상자산업자는 총 42건으로 이 가운데 신고수리증 교부된 곳은 업비트와 코빗 2곳이다. 신고수리 결정이 난 코인원은 조만간 신고수리증을 받을 곳으로 보인다. FIU는 이들 3개 거래소를 제외한 나머지 39곳의 가상자산사업자 신고도 처리해야한다.

다만 당초 FIU 측은 심사기간과 관련해 통상 3개월 정도로 소요될 것으로 내다봤다.

업비트의 경우 신고접수부터 신고수리증 교부까지 한달하고도 보름 가량이 소요됐고 코빗은 한달하고 10여일 뒤에 신고수리증을 받았다. 이는 FIU 측이 말한 통상 심사일정보다 빠른 편이다.

빗썸의 경우 신고 불수리가 아닌 심사 보류 결정이기에 수리 가능성은 언제든 열려있다.

빗썸 측도 추가적인 자료 제출 등 소명을 통해 신고 수리 결론이 빨리 나올 수 있게 노력할 예정이다.

한편 빗썸은 올해 안으로 고객확인제도를 시행할 예정이다.

지난 3월25일자로 시행된 특금법에 따르면 가상화폐거래소를 이용하는 모든 고객은 고객확인 등록을 마친 후에 가상화폐 거래가 가능하게 된다.

특히 앞으로 빗썸 원화마켓을 이용하는 고객의 경우 농협은행 실명확인 입출금 계좌 등록을 해야만 한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