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월계동 지점 통폐합을 두고 지역주민들이 집단반발한 가운데 창구 직원이 상주하는 타협안이 나왔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월계동 지역주민들은 최근 금융감독원에 진정서를 냈으며 이보다 앞서 지역 국회의원인 더불어민주당 고용진 의원도 나서 최근 신한은행, 주민이 한 자리에 모인 간담회를 진행하기도 했다.

이후 고 의원은 자신의 SNS 계정을 통해 디지털라운지가 아닌 출장소 형태로 창구도 두는 '디지털출장소'로 전환된다고 알리기도 했다.

최근 고 의원은 SNS를 통해 "의원실과 신한은행과의 논의를 통해 창구에 직원이 상주하는 디지털 출장소로의 전환을 최종적으로 결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이같은 대안을 만들어낸 주민과 신한은행 양쪽에게 감사의 말을 전하기도 했다.

신한은행 측도 월계동 지점과 관련해 디지털라운지에 출장소 개념을 더한 방식으로 잠정 결정이 나왔다고 밝혔다.

당초 디지털 기기설명 및 사용안내를 위한 컨시어지 1명을 두는 디지털라운지 방식이 논의되다가 계속되는 주민반발에 창구직원 2명과 컨시어지 1명을 두는 하이브리드 형태로 잠정 결론이 난 것이다.

이와 관련해 신한은행 관계자는 "기존에 없던 운영방식으로, 구체적인 운영방안을 내부적으로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디지털출장소'라는 이름도 신한은행 측 명칭이 아니라고 덧붙였다.

한편 금융권에서는 이번 사례가 앞으로 은행권의 영업점 폐쇄에 미칠 파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영업점 폐쇄는 이미 하나의 흐름"이라면서 "이미 영업점 축소와 관련해 강화된 가이드라인을 은행들이 따르는 상황에서 혹시나 이번 사례가 선례가 돼 규제가 강화될까 우려스럽다"고 전했다.

국책은행도 아닌 민간은행이 경영 효율화 등을 목적으로 영업점 폐쇄를 추진중인 상황에서 지나친 개입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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