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지사협 힘 모아 설득 끝에 마음 열어, 주거 환경 개선‧돌봄 연계 지원

장기간 세상과 담쌓고, 악취와 쓰레기 가득한 공간에서 생활하던 어르신이 광주시 광산구 삼도동(동장 유대선) 민‧관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삶의 온기를 되찾았다.

22일 구에 따르면 삼도동은 최근 열악한 환경에서 혼자 살고 있는 박모(82) 어르신을 알게 됐다. 어르신은 사업 실패 후 큰 부채를 떠안고 가족과 단절된 채 누울 공간 없이 쓰레기 더미가 쌓인 문중 재각에서 생활하고 있었다.

가족과 단절되기 전 박모(82) 어르신이 생활한 공간 내부 모습.
가족과 단절되기 전 박모(82) 어르신이 생활한 공간 내부 모습.

오래 방치한 물건, 음식물 쓰레기 등으로 악취가 심한 상태로, 지난겨울에 수도가 동파돼 기본적인 생활이 불가능한 여건이었다.

이대론 어르신 건강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어 삼도동은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이하 지사협)과 주거환경 개선에 나섰다. 

처음엔 어르신이 청소를 거부하는 어려움이 있었으나 삼도동 지사협의 끈질긴 설득으로 어르신이 마음을 열었다.

우선 삼도동 지사협은 광주+광산형 통합돌봄과 연계해 어르신이 생활하고 있는 공간을 대청소하고 방역‧방충 작업을 벌였다. 집 안팎 각종 쓰레기를 수거, 처리하는 데만 장장 4시간이 걸렸다.

삼도동과 동 지사협이 박모(82) 어르신이 살고 있는 문중 재각을 찾아 대청소를 하고 있다.사진2=가족과 단절되기 전 박모(82) 어르신이 생활한 공간 내부 모습.
삼도동과 동 지사협이 박모(82) 어르신이 살고 있는 문중 재각을 찾아 대청소를 하고 있다.

삼도동은 ‘사례관리’ 사업을 통해 어르신에게 전기매트, 전기가스레인지 등을 지원하고, 상수도를 복구했다. 지역 기관도 힘을 보탰다. 삼도동에 있는 복지시설인 ‘호연실버홈’은 묵은 이불, 옷가지 빨래를 도왔고, 광산구사회복지협의회 ‘좋은이웃들’은 새 이불을 후원했다.

이처럼 삼도동 곳곳에서 이어진 손길로 박모 어르신이 살던 곳은 안락하고 쾌적한 공간으로 탈바꿈했다. 삼도동은 앞으로도 광주+광산형 통합돌봄, 노인 맞춤형 돌봄서비스 등을 통해 정기적으로 어르신의 안부를 살피고, 식사도 지원할 계획이다.

유대선 삼도동장은 “지역 여러 기관‧단체가 합심해 어르신에게 세상의 따뜻한 정을 전해주신 것에 감사드린다”며 “어르신이 건강을 회복하고, 외로움 없이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