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영암에서 열리는 영암왕인문화축제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봄 축제이자 문화관광축제 중 하나로 3월 28일 춘향대제를 시작으로 31일까지 이어진다.

올해 축제 주제는 시공초월(時空超越)이다. 지난 해 코로나19 엔데믹을 통해 재개한 축제가 ‘인문’을 주제로 페러다임 변화에 주안점을 두었다면 올해는 왕인의 문화교류와 전파를 중점으로 ‘인문’이라는 주제를 다채롭게 녹여내어 축제의 내적·질적 변화를 추구한다.

2024영암왕인문화축제
2024영암왕인문화축제

영암왕인문화축제는 왕인박사의 천자문과 논어, 다양한 기술을 전파한 업적을 기념하고 널리 알리기 위해 시작됐다. 1992년 군서벚꽃축제에서 시작되어 1997년부터 왕인의 탄생과 업적을 기념하는 문화축제로 진행되고 있다.

나와 관심이 같은 사람이 본 뉴스

특히 영암왕인문화축제의 최고의 볼거리는 영암 벚나무 가로수길로 지방도 819호선을 따라 28km에 달하며 학산면 독천부터 군서면 구림마을, 영암읍 월출산 아랫길까지 이어진다.

영암군에서는 이 길을 100리 벚꽃길이라고 부른다. 1960년부터 조성했으며 60년 수령을 자랑하는 벚나무들이 수려한 자태를 자랑하고 매년 봄 벚꽃이 만개하여 장관을 이룬다. 건설교통부 전국 아름다운 도로 12곳에 선정됐으며 매년 수 많은 상춘객들이 방문한다.

올해 2024 영암왕인문화축제는 축제도시를 위해 다양한 변화를 시도한다. 첫째, 축제의 테마와 프로그램에 '인문'을 강조하여 다양한 세대와 문화가 어우러지는 행사를 기획했다. 둘째, 축제 현장 조성에 컨테이너 부스, 아트쉐이드, 야간경관조명, LED플라워 등 다양한 설치물을 활용하여 영암왕인문화축제만의 특색을 갖추었다.

셋째, 다회용기 사용, 쓰레기 줄이기 캠페인, 재활용 부스 운영을 통해 ESG 경영을 실천한다. 넷째, 바가지요금 근절을 위해 가격표 의무화와 푸트코트, 카페테리아, 푸드트럭 등 참여업체를 선별했다. 다섯째,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관광객 체류시간 증대를 목표로 야간관광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운영한다.

특히 테마퍼레이드의 야간 진행, 퍼레이드 목적지인 상대포에서 펼쳐지는 상대포 실경산수공연 ‘월인천강’, 상대포 낙화놀이 ‘낙화유수’ 등 다양한 야간프로그램이 축제장 곳곳에서 펼쳐진다.

올해 왕인문화축제는 4가지 대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기존 대표 프로그램 왕인 테마퍼레이드 ‘미래를 향한 발걸음’ 외 3가지 신규 대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3월 28일 목요일 저녁 7시 왕인 테마퍼레이드가 시작되며 영암왕인문화축제 최초로 야간 퍼레이드가 펼쳐진다.

목적지 상대포에서는 퍼레이드의 대미를 장식하는 상대포 실경산수공연 ‘월인천강’이 진행된다. 3월 29일 금요일 오후8시 상대포에서 영암군 최초의 낙화놀이 ‘낙화유수’가 진행되며 3월 30일 토요일과 3월 31일 일요일 오후 1시부터 2시 30분까지 박사왕인 ‘행차길놀이’가 진행된다.

특히 부산의 조선통신사 행렬이 ‘행차길놀이’에서 공동으로 연출된다. 부산문화재단과 영암문화관광재단이 협업하여 새로운 축제 페러다임을 제시하고 친선 교류라는 왕인의 유지를 잇는다.

영암군과 영암문화관광재단은 축제기간 동안 사회단체와 자원봉사자 등 8000여 명을 투입한다. 경찰·소방과 협조를 강화하여 안전관리와 질서유지에 힘쓰고 방문객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다양한 교통 및 안전관리 대책을 마련했다.

주요 축제 장소와 주차장 간의 안내 서비스 강화, 응급 상황 대비 의료진 및 안전요원 배치 등이 포함된다. 또한, 축제기간 동안 교통 혼잡을 최소화하기 위해 특별 교통 대책을 시행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