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광주 한 잔 마시고 가세요”
시청 열린청사서 ‘청렴 한 잔 캠페인’ 진행… 청렴 문화 확산
강기정 시장, ‘청렴골든벨 퀴즈대회’ 참여… 문제 출제 등 소통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청렴주간(9월2~6일)을 맞아 4일 시청에서 ‘청렴 한 잔 캠페인’과 ‘도전! 청렴골든벨 퀴즈대회’를 개최했다.

‘청렴 한 잔 캠페인’은 점심시간을 활용해 시청 1층 열린청사에서 식사를 마치고 복귀하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커피·아이스티 등 음료를 전하며 청렴과 공정에 대한 가치를 다시 한번 인식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캠페인에는 광주시 직원들로 구성된 밴드 ‘엔돌핀’이 열린청사에서 문화공연을 더해 많은 직원들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청렴 한 잔 캠페인’에 이어 대회의실에서 열린 ‘도전! 청렴골든벨 퀴즈대회’에는 광주시 공직자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바이벌 방식으로 퀴즈대회가 진행됐다. 공직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청탁금지법’ ‘이해충돌방지법’ ‘공무원 행동강령’ 등 반부패 법령과 ‘공공재정환수법’ ‘공익신고자 보호제도’ 등에 관한 다양한 문제가 출제돼 광주시 공직자들의 청렴지식을 높여주는 계기를 마련했다.
특히 ‘도전! 청렴골든벨 퀴즈대회’ 행사에는 강기정 시장이 참여해 당부말씀과 청렴 퀴즈대회 문제를 직접 출제하는 등 직원들과 소통하면서 수평적 조직문화와 청렴·공정에 대한 의지를 보여줬다.

강기정 시장은 “우리 조직이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밑거름은 우리 공직자 여러분 덕분이라고 생각한다”며 “공직자 스스로가 우리 조직에 대해 무한한 자부심과 자긍심을 갖는 것이 청렴하고 공정한 조직으로 발전해가는 중요 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광주시는 올해 ‘청렴주간 청바지데이’를 확대(3일→5일)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특정 계층이나 지위에 국한되지 않고 누구나 쉽게 입을 수 있는 상징적인 의미 청바지를 통해 수평적이고 유연한 조직문화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광주시는 5~6일에는 청렴홍보왕 선발, 조직문화 개선 특별교육 등도 실시할 계획이다.
- 광주시, 추석선물 과대포장·분리배출 표시 점검
- 광주시, '타워크레인·추락 사고예방' 긴급 안전점검
- 광주시-교육청-자치구, 광역 교육협력 전국 첫 ‘교육통합지원체계’ 본격 가동
- 광주시립도서관, ‘9월 독서의 달’ 행사 다채
- 광주시의회, 제9대 후반기 '정책네트워크' 출범
- 응급의료현장 찾은 강기정 광주시장, “시민 안심진료 최선”
- 전국 최초로 국회서 열린 ‘광주의 날’ 호평... 정책 알리고, 사람 모으고, 국회와 하나됐다
- 강기정 광주시장, 양림골목비엔날레 개막 참석
- 유쾌한 문화난장 ‘광주프린지페스티벌’ 개막
- 광주시, 6일 '뇌혈관질환예방 합동캠페인'… 보건소 등 13개기관 참여
- 광주시, 추석연휴 '영락공원 추모관' 연장 운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