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5일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 받아
전라남도 나주시(시장 윤병태)는 지난 21일 영농부산물 안전처리를 위한 하반기 영농부산물 파쇄지원단 발대식을 갖고 운영을 재개한다고 24일 밝혔다.

올해 처음 도입된 영농부산물 안전처리 지원사업은 논, 밭, 산림연접지에서 영농부산물을 파쇄하는 사업으로 부산물 소각으로 인한 산불 예방은 물론 파쇄물을 퇴비로 활용할 수 있는 자연순환 농법 지원 사업이다.
상반기에는 봄철 산불예방을 위해 3월~4월 운영돼 34농가 16.6ha를 파쇄했으며 하반기에는 농번기가 종료되는 11월~12월 집중 추진한다.
하반기 파쇄지원 신청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12월 5일까지 신청을 받으며 희망일 일주일 전까지 신청하면 된다.

원활한 파쇄를 위해 농가에서는 영농부산물을 사전 수거하고 파쇄 저해물(고춧대 비닐, 노끈 등)을 제거해야 파쇄작업이 진행된다. 탄저병, 역병, 과수화상병 발생지 등 전염가능성 지역 및 시설원예 작물은 파쇄지원에서 제외된다.
최춘옥 나주시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이번 사업은 고령화된 농촌에 영농부산물 처리 부담을 덜고 산불 예방과 자연순환 농법을 실천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며 ”농가들의 호응이 좋아 지속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나주시의회 연구단체 ‘교육문화 정책연구회’ 와 함께하는 ‘교육정책 소통간담회 개최’
- ‘취약 근로자 권익보호 앞장’ 나주시, 법률구조상담 지원사업 추진
- 한전KPS, 나주시 영강동에 교육용 컴퓨터 30대 지원 ‘훈훈’
- 나주시, 세계 아동의 날 기념 '아동친화도시 숏폼 영상 공모전' 개최
- 나주시, '열병합발전소 주민참여 환경모니터링 위원회'… 발전소 시설 견학
- “시민 모두가 주인공” 나주시, 제30회 시민의날 기념식 30일 개최
- 나주시, 백호임제 글짓기대회 시상식 ‘시낭송&콘서트’ 개최
- 나주시, 주민참여형 ‘치매어르신 실종 대응 모의훈련’ 실시
- ‘농업과 재생에너지 공존’, 나주시 영농형 태양광 첫 결실
- “생활폐기물 이렇게 처리하세요” 나주시, 도시미화 누리집 개편
유정희 기자
2580@newsworker.co.kr
기자의 다른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