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화장실 관리자, 5개 읍면 이장단장 등 11명 스스로해결단 구성
구례군 공중화장실 Iot 및 QR코드 7월부터 설치 및 시범운영
전남 구례군은 지난 28일 공중화장실 관리 디지털 전환사업 추진을 위한 ‘스스로해결단’이 출범해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고 2일 밝혔다.

군은 지난 5월 행정안전부 공감e가득 공모사업에 ‘사물인터넷(IoT) 및 QR코드를 활용한 공중화장실 디지털 전환사업’이 선정돼 국비 1억 원을 확보한 데 이어 현장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한 ‘스스로해결단’을 구성해 간담회를 추진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군은 현장에서 근무하는 공중화장실 관리자 및 5개 읍면 이장단장에게 사업 내용과 ‘스스로해결단’의 역할을 안내하고 예상되는 문제점과 해결 방안 등을 제시했다.
‘스스로해결단’은 공감e가득 공모사업 추진 시 주민, 민간기업, 공무원이 협업을 통해 지역 현안을 발굴하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해 나갈 계획이다.
군은 7월 중순부터 관내 공중화장실 약 153개소에 IoT기기와 QR코드를 부착해 이용객 수, 청소 상태, 비품현황 등을 한눈에 관리감독할 예정이다.
김순호 군수는 “공중화장실의 이미지는 그 지역의 이미지와 연관되는 만큼 공중화장실이 항상 깨끗하고 편리한 상태로 유지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효율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스스로해결단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구례군, '치매 노인 실종' 예방 및 대응 합동 모의훈련 실시
- 디자인파크개발 김요섭 대표·소담이앤씨 김도연 이사, 구례군에 '고향사랑기부금 각 500만 원' 기탁
- 구례군, 여름철 방역소독활동 강화로 해충 퇴치에 나서다
- 구례군, ‘2024 탄소중립 흙 살리기 박람회’중간보고회 개최
- 구례군, 수국과 함께하는 야외 '정례 조회' 개최
- 구례군, '2024년 다양한 우리 쌀 활용 교육' 성료
- 구례군, 2024 문화가 있는 날 구석구석 문화배달 ‘섬진강 문화레저파크’ 열려
- 구례군보건의료원, 산부인과 진료 재개
- 구례밀 특화빵 맛보기, 빵굿빵굿 첫 시식회 열려
- 구례군, 군협회장기 동호인 및 구례 교직원 배구대회 성황리 개최
- 구례군, '2024년 다문화가족 어울림 한마당 행사' 개최
- 구례군, 제29회 한국지방자치경영대상 특별상 수상... '인구활력' 두각
유정희 기자
2580@newsworker.co.kr
기자의 다른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