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사각지대 ZERO! 생활불편 ZERO! 고독사 ZERO!
전남 진도군은 지난 24일 진도향토문화회관 대공연장에서 지역복지 활성화를 위해 민관협력체계 약 300명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교육을 했다.

읍면에서 활동 중인 민관협력체계는 읍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우리동네복지기동대, 명예사회복지공무원으로 인적 네트워크가 구성돼 있다. 이들은 지역사회에서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지원, 고독사 예방, 생활이 불편한 이웃을 발굴해 행정과 민간에 연계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박재형 광주서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사무국장을 초빙해 민관협력체계 구성과 역할, 복지사각지대인 고독사와 은둔형 외톨이 발굴 방법, 그리고 특화사업 우수사례를 공유해 현장 활동이 생생하게 느껴지고 공감되는 교육이었다는 평가이다.
교육에 참석한 김○○씨는 “청장년층의 고독사 위험이 커졌다는 사실에 많이 놀랐다. 이러한 내용을 주변에 홍보하고 청장년 1인 가구와 생활이 어려운 이웃을 살펴서 지역공동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앞장서고 싶다”고 말했다.
진도군 관계자는 “교육에 참석하신 여러분이 어려운 이웃의 민간 해결사입니다. 사명감과 자긍심을 갖고 행정의 손이 미치지 못하는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지원해서 모두가 행복한 복지 진도를 함께 만들어 갑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진도군 드림스타트, '리틀공방공예와 체육교실' 운영
- 진도군, 벼 병해충 피해 예방 위한 기본방제 기간 운영!
- 진도군에서 '서남권 4-H 한마음대회' 성료
- 진도군, 여름휴가 고향사랑기부 이벤트 추진
- 진도군보건소, 침수 주택 방역소독 실시
- 진도읍 도시재생 뉴딜사업 성과... 옥주골 창작소 입주작가들이 전하는 '문화예술의 활기'
- 진도군, ‘보건진료소 중심 심뇌혈관질환 건강지킴이 교실’ 운영
- 진도군, 공직자 대상 “중대재해 예방 역량강화 교육” 실시
- 진도군, ‘인공지능-사물인터넷(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 신규모집 성료
- 진도군, 읍·면 ‘우리동네복지기동대 담당자 간담회’ 개최
- 진도군, 쏠비치 입구 농수축산물 드라이브스루 할인판매
유정희 기자
2580@newsworker.co.kr
기자의 다른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