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나은행(은행장 이승열)은 하나금융융합기술원 ‘Data Modelling Cell’과 함께 은행권 최초로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기술력 기반 ML(Machine Learning) 모형’을 개발하여 기업평가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기술력 기반 ML 모형은 2014년부터 기술신용평가(TCB)에 축적된 정보를 활용하여 기존 신용평가에서 적용되지 않았던 기술력에 대한 평가기준을 제시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변별력 높은 항목을 분석·적용함으로써 금융위(금융위원회)가 제시한 ‘단계적 통합여신모형 도입 로드맵 1단계’를 충족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
해당 모형은 AI 학습데이터로 기업이 보유한 특허 및 기술 인증, 기술 인력, 기술개발 현황, 기술 사업화 역량 등 기술관련 정보를 주로 활용하여 기존 재무제표 기반의 신용평가에서 벗어나 기업의 현재 보유 기술을 기반으로 미래성장 가능성을 평가한다. 이는 기술평가 데이터를 신속하게 분석해 리스크 측면에서 설명 가능한 항목을 자동으로 판별하며, 평가결과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변동성이 낮은 항목을 학습하도록 설계되어 기술력 지표의 변별력을 제고했다. 이를 통해 기업의 신용도에 긍정 및 부정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맞춤형으로 제공할 수 있어 평가의 투명성 및 신뢰성을 확보했다.
하나은행 중소벤처금융부 관계자는 “기술력 기반 ML모형 개발로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중소기업에게 더 많은 금융혜택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된다”며, 앞으로도 하나은행은 다양한 금융상품 개발을 통해 중소기업의 성장 발전에 이바지 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 하나은행, 한국공인노무사회와 상생협력을 위한 주거래은행 업무협약 체결
- 하나은행, "글로벌 부동산 투자자문 서비스" 시행
- 하나은행, 토스플레이스와 "신규 창업자 결제단말기 구입 지원" 이벤트 실시
- 하나은행, "아이부자" 서포터즈 1기 발대식 개최
- 하나은행, 안유진과 함께 하는 신규 광고 캠페인 실시
- 하나은행, 인천국제공항공사와 스마트패스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 하나은행, 제 32회 자연사랑 어린이 미술대회 본선 및 시상식 개최
- 신용보증기금, ‘2024 창업경진대회 참가 기업’ 공모
- 하나은행, ‘외국인 알뜰폰 선불충전 쿠폰 이벤트’ 실시
- 하나은행, "하나은행 2024-2025 여자프로농구" 타이틀 스폰서 조인식 개최
- 하나은행, 중소기업 근로자의 목돈 마련 지원을 위한 ‘하나 중소기업재직자 우대 저축’ 출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