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군의회(의장 이남오)는 지난 25일 함평군평생학습관 강의실에서 함평군 의원(지방의원 7명) 및 의회사무과 직원을 대상으로 행정안전부 지방의정연수센터 주관 ‘지방의회 맞춤형 직무연수’를 실시했다.

함평군의회가 지난 25일 함평군립도서관에서 소속 의원들과 직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맞춤형 직무연수를 마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함평군의회가 지난 25일 함평군립도서관에서 소속 의원들과 직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맞춤형 직무연수를 마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번 연수는 지방의회 본연의 역할인 견제·감시 기능을 충실하게 이행할 수 있도록 예산 및 보조금 심사 기법 등 실무 역량을 집중적으로 향상시키는 데 목적이 있었다.

이날 교육은 조양제 예산회계실무 부산연구원장이 맡은 ‘예산 심사기법’ 강의로 시작됐다. 조 원장은 지방계약 체결 절차와 관련 법적·재정적 책임, 그리고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한 심사 포인트 등을 상세하게 설명했다.

나와 관심이 같은 사람이 본 뉴스

이어 이문성 지방재정연구소 수석연구원이 ‘보조금 심사기법’ 강의를 진행했다. 이 강의에서는 보조금 지급 과정 및 심사 기준과 함께 지방의회가 보조금 운영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검증 기법들이 사례 중심으로 소개돼 참석 의원 및 의회사무과 직원들의 실무 능력 향상에 기여했다.

함평군의회 의장 이남오는 “이번 연수를 통해 의원들이 예산 및 보조금 심사에 대한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었으며, 앞으로도 집행부에 대한 효과적인 견제와 감시를 통해 지방자치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일 것”이라며, “향후 실시될 감사 업무에서도 철저하고 책임감 있는 자세로 임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