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군(군수 김순호)은 지난 25일 섬진아트홀에서‘지속 가능한 삶을 위한 우리 시대 필요한 선비정신’을 주제로 열린 강좌를 개최했다.

국립순천대학교 평생교육원 정종민 교수를 초빙하여 동양철학사와 연계한 선인들의 실천적 삶과 현재를 살아가는 나와의 이음 관계, 지역의 문화와 역사를 바르게 알고 누리는 자세 등을 중점으로 지속 가능한 건강한 사회를 지향하는 인문학적 접근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이날 강연은 ▲구례의 화엄사, 사성암, 운조루 등 문화재가 가진 유형, 무형의 가치를 더한 스토리텔링 ▲매천 황현 선생, 동편제 시조 송흥록 선생의 삶을 재조명하며 빠르게 변화하는 스마트 시대의 편리함에 묻혀 우리가 잊고 사는 구례의 역사적 가치의 중요성을 되짚어보는 순으로 진행됐다.
또한,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해 우리가 지녀야 할 옛 선비들의 충, 효, 예 정신의 덕목을 강조하였으며, 아름다운 자연, 찬란한 문화유산을 소유한 구례가 문화와 예술, 선비정신을 배우고 더욱 발전해 나갈 수 있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군 관계자는 “슬기롭고 지혜로운 지리산을 품은 구례! 예(禮)를 구하는 구례! 살기 좋은 예향의 도시 구례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 구례군, 2024년 여성 농어업인 행복 바우처 포인트 지급
- 구례군, '민관협력 주거환경개선사업' 추진
- 구례군, '식품안전관리 우수기관' 선정
- 구례군, 2024년 구례 군민의 상 시상
- 구례군, '남성현 산림청장' 산림 사방사업 현장 방문
- '제22회 구례 전국 가야금 경연대회 및 축하공연' 개최
- 구례군, 2024년 개별공시지가 및 개별주택가격 결정․공시 및 이의신청 접수
- 구례군, 도시재생 ‘삼대삼미 집수리 아카데미 3기(도배 교육)’ 운영
- 탄소중립 선포도시 구례군, '2024 구례 밀과 노닐다! 밀밭 축제' 개최
- 구례군의회, 제307회 임시회 폐회... 10건 심의 의결
유정희 기자
2580@newsworker.co.kr
기자의 다른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