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448가구 생활불편 해소, 주거환경 개선 등 이웃 어려움 해결
전남 해남군 ‘우리동네 복지기동대’가 올해 저소득층 448가구에 출동해 생활 불편을 해소하고 주거환경 개선하는 등 든든한 복지 지킴이로서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해남군 우리동네 복지기동대는 14개 전 읍면에 편성돼 어려움에 처한 어려운 가구를 발굴하고, 이웃의 안부를 살피는 정서 지원사업부터 방충망 교체, 보일러 수리 등 열악한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전문 봉사까지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집중호우로 인한 침수피해 가구가 많아 긴급하게 피해복구와 지원을 필요로 할 때, 읍면에서 복지기동대를 중심으로 활발한 복구활동이 이루어져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우리동네 복지기동대는 전라남도에서 전국 최초로 추진한 특수시책사업으로 타 지자체에서 벤치마킹해 추진할 정도로 민·관·지역사회 협업과 사업성과가 뛰어난 지역복지 사업이다.
명현관 해남군수는 "우리동네 복지기동대의 헌신적인 활동으로 어려운 이웃들이 생활환경이 개선되는 놀라운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며“군에서도 이들의 활동에 어려움이 없도록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우리동네 복지기동대는 14개 읍면에서 지역복지에 관심이 있는 일반 주민 235명이 참여해 활동 중이며 군은 생업 활동에 지장을 주지 않고 지속 가능한 봉사 활동이 가능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 해남군, 명량대첩축제에서 '400년 한-중 우정' 다진다
- 해남군, 대한민국 SNS 대상 6년 연속 수상
- 해남군, 어린이 기호식품 판매업소 ...특별점검 실시
- 해남군, ‘땅끝햇살’ 쌀 중국 수출길 올라
- 해남군 금강골 화장실, '2024년 아름다운 화장실' 동상 수상
- 행운의 고구마 꽃 보실래요?... 해남미남축제 올해 주인공은 ‘고구마’
- 해남에 불어온 한강 바람, 문학의 물결을 타다
- 최대 주산지 해남배추 ‘쑥쑥’... 다음달 15일경 본격 수확
- 해남군, 저탄소축산물 인증 품목확대로 '축산 경쟁력 강화'
- “부산서도 해남배추로 김장하세요”... 해남군 해운대구 '김치의 날' 행사
유정희 기자
2580@newsworker.co.kr
기자의 다른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