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 금강골에 조성돼 있는 ‘금강골 화장실’이 행정안전부와 (사)한국화장실문화협회가 공동 주최하는 제26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공모에서 행정안전부장관상인 동상을 수상했다.

해남읍민들의 휴식처로 사랑받는 금강산 산책로 입구에 조성된 금강골 화장실은 2022 국민안심 공중화장실 선도사업 공모에 선정돼 올 1월 신축했다.
금강골은 해남읍 주민들의 산책로 및 쉼터로 연간 15만여 명의 주민들이 이용하고 있으나 화장실이 낡고 협소하며 장애인 화장실이 구비돼 있지 않아 이용객의 불편이 가중돼 왔다.
주변 경관과 어우러진 외관과 함께 화장실 크기를 기존 7평에서 27평으로 확장하는 등 이용자 편의 배려에 주안점을 두고 조성됐다.

화장실 입구에서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안내판이 설치돼 있으며 장애인 화장실에는 자동문 버튼, 안전 손잡이, 비상벨, 대변기 물 내림 자동센서 등이 구비돼 있다.
유아용 의자, 기저귀 교환대, 냉난방 시설도 갖췄으며 화장실 내부에는 긴급상황발생시 경찰에 연락할 수 있는 비상벨 경보기가 마련돼 있다.
군 관계자는 "공중화장실을 이용하는 모든 이용객이 만족하며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단풍길 걷GO! 치매 극복하GO!’... 해남군 치매극복 걷기 챌린지
- 해남군, 명량대첩축제에서 '400년 한-중 우정' 다진다
- 해남군, 대한민국 SNS 대상 6년 연속 수상
- 해남군, 어린이 기호식품 판매업소 ...특별점검 실시
- 해남군, ‘땅끝햇살’ 쌀 중국 수출길 올라
- 해남군, “출동! 복지기동대”... 우리동네 든든한 복지지킴이
- 행운의 고구마 꽃 보실래요?... 해남미남축제 올해 주인공은 ‘고구마’
- 해남에 불어온 한강 바람, 문학의 물결을 타다
- 최대 주산지 해남배추 ‘쑥쑥’... 다음달 15일경 본격 수확
- 해남군, 저탄소축산물 인증 품목확대로 '축산 경쟁력 강화'
- “부산서도 해남배추로 김장하세요”... 해남군 해운대구 '김치의 날' 행사
유정희 기자
2580@newsworker.co.kr
기자의 다른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