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의회(의장 오형열)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한 ‘2024년도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우수등급인 2등급을 받았다고 19일 밝혔다.

종합청렴도 평가는 국민권익위원회에서 매년 전국 공공기관의 청렴수준을 종합적으로 측정하고 평가하는 것으로 전년도 광역의회와 기초 시의회를 평가한 것과 달리 올해 처음으로 243개 모든 지방의회를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했다.
종합청렴도는 △내·외부 설문조사를 통한 청렴체감도 △기관이 1년간 추진한 반부패 시책 추진 및 노력을 정량·정성평가와 소속된 기관의 반부패 시책 효과성 체감 정도를 조직 내부 설문조사로써 평가하는 청렴노력도 △부패사건 발생 및 신뢰도 저해행위 현황을 감점으로 반영하는 부패실태와 신뢰도 저해행위 등 네가지 항목의 평가를 합산해 종합청렴도 등급을 산정하는 방식이다.
올해 처음으로 평가를 받은 화순군의회는 청렴체감도 2등급 · 청렴노력도 2등급 · 부패실태와 신뢰도 저해행위 등 미발생으로 종합 청렴도 2등급을 달성했다.
특히 청렴노력도에서 부패 유발요인 정비, 이해충돌방지제도 이행력 제고, 고위직 청렴교육 실효성 제고에서 만점을 받으며 좋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오형열 의장은 “종합청렴도 2등급이라는 평가는 의회 의원과 직원 모두가 청렴한 화순군의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 성과이며 내년도 평가에서도 상위권을 유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 구직 중인 청년을 위한 ‘화순 청년하우스’ 개소식 개최
- 화순군의회, 25일부터 ‘주요사업장 현장방문’ 실시
- 화순군, 2024 지방자치 콘텐츠대상... '복지주민참여 부문 대상' 영예
- 화순군의회 오형열 의장, 대한민국지방의정봉사상 수상
- 화순군의회, 2024년 고위직 대상 '4대 폭력 예방 교육' 실시
- 화순군의회, 제271회 제2차 정례회 폐회... 2024년도 총 94일간 회기 마무리
- 화순팜, 연말 고객 감사 앙코르 이벤트 실시
- 화순군, 보건복지부 주관 2023년 지역사회보장계획 시행 결과 평가 ‘우수상’ 수상
- 구복규 화순군수, 화순고 찾아 학생 대상 특강 펼쳐
- 화순군, ‘노사문화 우수행정기관’ 인증 현판 제막식 개최
- 화순군의회, 4일 '2025년 새해 첫 임시회' 개회
조준성 기자
2580@newsworker.co.kr
기자의 다른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