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회용 컵 사용 저감 및 다회용 컵 사용 활성화를 위한 초석 마련
전남 순천시(시장 노관규)는 지난 30일 순천시 생태환경국장실에서 ‘다회용 컵 카페거리 시범사업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번 협약식에는 순천시, 사업 참여 카페, 그린업, 순천지역자활센터(에코워싱) 대표자들이 참석해 다회용 컵 사용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시는 다회용 컵 사용 인프라 구축과 홍보를 담당하며 사업참여카페는 고객에게 다회용 컵으로 음료를 제공하고 사용을 독려한다. 그린업은 다회용 컵 서비스 플랫폼 운영을 맡고, 순천지역자활센터(에코워싱)는 다회용 컵의 수거, 세척, 운반 및 위생 관리를 담당한다.
‘다회용 컵 카페거리 시범사업’은 IoT(사물인터넷)를 활용해 시민들이 손쉽게 1회용 컵 사용을 줄일 수 있도록 하는 사업으로, 오는 11월 1일부터 순천시청 주변의 15개 참여 카페에서 손님의 요청에 따라 1회용 컵 대신 다회용 컵을 제공할 예정이다.
다회용 컵을 한 번 사용할 때마다 약 40g의 0탄소를 절감할 수 있으며 다회용 컵을 이용하는 손님에게는 300원 상당의 탄소중립실천포인트가 적립된다. 이를 통해 시민들의 1회용품 줄이기에 대한 인식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협약식이 1회용 컵 사용 저감과 다회용 컵 사용 활성화의 초석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상호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성과를 거두어 다회용 컵을 사용하는 카페와 이용자가 점차 확대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다회용 컵 카페거리 시범사업’ 관련 자세한 사항은 순천시청 청소자원과로 문의하면 된다.
관련기사
- 순천시, ‘2024년 순천시 자원순환 아카데미 개최'
- GIST, 순천서' 제2회 지자체 상생 포럼' 개최
- 순천시, 응급의료기관 의료진 대상 '소아진료 역량강화 교육' 실시
- 순천시, 정원과 애니메이션이 만나는 특별한 순간! '애니메이션 OST 공연'
- 순천시, '은행나무 열매 나눔'으로 이웃사랑 실천
- 순천시, ‘2024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
- 또 하나의 유산, 시민과 함께 만든 '순천 세계유산축전' 성료
- 순천시 확대 간부회의 개최, 시정 현안 공유 및 끊임없는 변화의 중요성 강조
- 글로벌 웹툰 기업 케나즈·오노코리아, 순천에 유치
- '순천의 이야기', 선물하고 싶은 순천을 보여주세요!
- 순천시 공영자전거 ‘온누리’ 큰 인기
- 정원에 콘텐츠 더해 20만 몰린 '순천 올텐가!' 애니메이션 드론쇼 화려한 피날레
- 순천시, 고독사 예방을 위한 '기초수급자 1인 가구 전수조사' 실시
- 순천시, '국내 여름휴가지 만족도 TOP 5' 선정
유정희 기자
2580@newsworker.co.kr
기자의 다른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