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원회는 11일 기자회견을 열고 북한이 공단 내 자산에 대한 무단 사용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정부에 적절한 피해보상과 방북 승인을 촉구했다.

비대위는 북한의 개성공단 무단가동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는 성명서와 호소문을 발표했다. ‘개성공단 무단가동에 대한 우리의 입장’이란 성명서를 통해 “개성공단 투자자산은 기업의 자산이므로 무단 사용을 즉각 중단한다”며 “확인을 위한 방북을 즉각 승인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부당하고 불법적인 개성공단 폐쇄조치 과정을 투명하게 확인하라”면서 “입주기업의 정당한 보상대책을 즉각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비대위는 '대통령께 드리는 호소문'을 통해 “신정부 출범 후 우리에게 달라진 것은 아무것도 없다”면서 “전정부의 불합리하고 무책임한 피해지원 조치를 신정부에서도 그대로 답습하겠다는 것인지 의문”이라며 현 정부가 정당한 피해보상을 해줄 것을 촉구했다.

신한용 공동 비대위원장은 “정부종합대책이 꾸려져 운영돼 왔지만 그야말로 미미한 수준의 지원 뿐이었다”면서 “신정부에 들어서 정부 고민을 이해하면서 그때까진 경영정상화 위한 피해지원 해달라고 요청해왔지만 전 정부와 다를 게 없다”고 토로했다.

이들은 재산보호 장치도 마련하지 못한 채 군사작전 하듯이 공단을 폐쇄했기 때문에 북측이 개성공단을 무단으로 가동할 빌미를 마련했다고 주장했다.

앞서 북한은 대외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 등을 통해 개성공단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을 언급하며 "공장들은 더욱 힘차게 돌아갈 것"이라고 밝혀 개성공단 재가동을 암시하는 보도를 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