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원자력연료(사장 정상봉)의 정보보안 설비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주장이 나와 논란이 일고 있다.

한전원자력 연료는 당초 계약과 다른 물건이 납품돼도 실물을 확인하지 않고 그대로 검수,합격처리했으며 무료 제품을 돈 주고 사기도 했다는 주장이다.

11일 업계에 의하면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백재현 의원(더불어민주당)은 10일 한전원자력연료에서 ‘7월 IT 분야 운영 실태 특정감사 결과보고’를 받았다.

이 결과보고에 따르면 한전원자력원료 정보보안실 사이버보안부는 정보보호 강화를 위해 ‘네트워크 접근제어 시스템’을 도입했다. 하지만 한전원자력연료는 시스템에 필요한 센서 2대 모두 사전 계약한 모델이 아닌 가격이 낮고 성능이 현저히 떨어지는 제품을 검수 합격처리했다.

뿐만 아니다. 한전원자력연료는 40여개에 이르는 정보보안 자산 관리를 2016년부터 통합유지보수 용역으로 전환했다. 그러나 계약 이전부터 사용하지 않았던 문서보안 관리시스템까지 유지보수 대상 장비에 포함하면서 1802만원을 과다 지출했다.

또한 시스템과 업무망을 분리·운영하는 과정에서 구매한 ‘단방향 자료 전송시스템’은 기존 시스템과 호환이 불가한 제품이었다. 하지만 담당자는 운영부서와 충분한 협의 없이 일반적으로 구매를 추진하며 작동 가능한 시스템이라고 검수보고서를 허위 작성하고 1년 넘도록 방치했다고 지적했다.

무선 침입차단 시스템에 필요한 부품은 무료로 공급되는데도 900만원을 주고 구입했으며 무선 침입차단 시스템을 구축한 계약상대자가 차단센서 접속 장애를 사유로 라이선스 비용을 허위로 청구하여 부당 이득을 취했다고 주장했다.
백 의원은 “한전원자력연료를 포함한 원전관련 회사는 직원의 근무 기강이 곧 국민의 안전과 직결된다”며 “담당자 문책 뿐 만 아니라 업무 전반에 감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한전원자력연료측은 “설계연구실에 주의를 요구하고, 인사노무처 소속 직원 등에 대하여 징계처분을 요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