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직 이외 취업희망자에 대한 맞춤형 서비스 강화해야

교사나 공무원, 자영업을 목표로 하는 실직자 두 명 중 한 명은 실업급여 지급 기간 중 재취업에 성공하는 반면, 취업능력과 정보가 부족한 실직자의 재취업률은 30%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주영순 의원(비례)에 따르면, 실업급여 수급자를 유형별로 분류하는 IAP(개인별 재취업 활동계획)에 따른 취업률을 분석한 결과, D유형(교사,공무원,자영업 목표) 실직자의 실업급여 종료전 취업률이 금년 8월말 현재 50%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IAP(Individual Action Plan)’제도는 고용지원센터에서 실업급여를 신청하는 구직자를 대상으로 직업상담원이 구직자의 의지와 심리, 취업능력 등을 판단해 A·B·C·D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해 맞춤형 취업지원을 해주는 제도로 지난 2006년부터 도입되었다.

A형은 취업의욕이 부족한 유형으로 재취업 목표 기간은 3개월이고, B형은 취업능력과 기술을 보완해야 하는 유형이다. C형은 취업정보가 부족한 유형으로 비교적 단기간 재취업 목표에 따라 취업지원이 가능하다.

그러나 교사, 공무원, 자영업을 목표로 하는 D형 구직자의 취업률이 50%에 달하는 반면, A형은 29.6%, B형은 35.2%, 그리고 비교적 단기 재취업이 가능한 C형도 37.5%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주영순 의원은“교사나 공무원 등 전문직 희망자의 높은 재취업률은 고용센터의 재취업지원서비스의 결과라기보다는 구직자 개인의 능력에 기인하는 부분이 크다”고 설명했다.

주 의원은 “고용센터가 집중적으로 재취업활동을 지원해야 하는 부분은 나머지 유형의 구직자들이며 상담직원의 전문성과 역량을 제고는 물론 전문기관에 대한 민간위탁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