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인상=5초’라는 법칙이 있을 만큼 첫인상이 결정되는 시간은 너무나 짧다. 많은 사람들이 눈이나 오똑한 코가 그 사람의 인상에 많은 부분을 결정짓는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첫인상을 결정하는 요인은 쌍꺼풀이 진한 눈이나 오똑한 코가 아니라 안면윤곽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어떤 방법을 통해서든지 갸름한 얼굴을 가지려고 노력하고 헤어스타일, 화장법 등도 여기에 맞춰 발전하고 있다.

최근 얼굴형을 교정하는 수술로 양악수술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양악수술은 단순히 얼굴 형태를 아름답게 만드는 수술이 아니라 안면기형이나 부정교합 환자에게 꼭 필요한 수술이다.

양악수술은 상악과 하악을 절골해 정상 교합에 맞게 이동시켜 바로 잡아 주는 수술이다. 절골한 부위를 다시 이어주기 위해 티타늄 재질의 플레이트와 스크류가 사용된다. 케이스에 따라 다양하지만 경우에 따라 열 개가 넘는 플레이트와 스크류를 사용해야 하는 때도 있다. 인체에 무해한 티타늄이라고 해도 금속 재질의 고정핀을 둔 채 살아가는 것은 언젠간 부식이 될 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을 키운다.

이처럼 기존의 상하 턱 관절을 이어주는 티타늄 플레이트와 스크류에 대한 대안으로 투명양악이 주목되고 있다. 투명양악은 양악수술시 절골된 뼈를 유합시키기 위해 사용되던 금속 고정핀 대신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인체에 흡수되어 사라지는 흡수성 고정핀을 사용하는 수술법이다.

일정 기간이 경과하면 고분자 칼슘으로 구성된 ‘오스테오트랜스’ 고정핀이 체내에서 자연스럽게 분해, 흡수되기 때문에 2차 수술 과정이 필요치 않다.

화이트 치과 김행철 대표원장은 “턱뼈를 다루는 수술인 만큼 양악수술 전문가에 의해 받아야 한다.”며 “입원시설 및 사후관리, 병원의 수술사례 정보 및 수술후기와 부작용에 대한 정보 등을 충분히 숙지한 뒤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