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공서, 편의시설, 교통시설 등 다양한 인프라 구축된 도심…주거 편의성 높아 인기 지속
- 지역 내 심장부 입지 신규 아파트 희소성…청약 경쟁률 고공행진

지역 내 핵심 입지에 들어서는 도심 내 신규 분양 아파트가 수요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지역 내 심장부에 속하는 곳은 지역에서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만큼 주로 도시 중심부에 형성된다. 관공서를 비롯해 대형마트, 금융기관 등 각종 편의시설이 풍부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교통 인프라가 잘 구축돼 있어 버스, 도로 등을 이용한 시내외로의 이동도 수월하다. 각종 문화시설이 집중돼 있고 및 교육여건도 우수해 주거 편의성이 높다.

이러한 지역에 조성된 주거지는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는 만큼 꾸준한 수요가 뒷받침되면서 인기가 상당하다. 또한, 도심의 경우 택지지구나 신도시처럼 대규모 주거단지가 들어서기 어렵고, 입지적 특성상 새로 건설되는 아파트는 물리적인 한계가 있어 희소성도 높다.

도심에 입지한 신규 단지의 인기는 최근 분양한 아파트의 분양 성적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최근 광주에서 분양한 '염주 더샵 센트럴파크'는 1순위 평균 88.3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광주의 대표적인 원도심에 위치한 단지로 교통, 자연, 쇼핑 등 풍부한 생활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는 장점에 힘입어 인터넷 청약접수 실시된 이후 광주에서 가장 많은 청약자(4만3,890명)가 몰렸다.

지난 8월 분양한 서울 동작구 ‘이수 푸르지오 더 프레티움’ 역시 89가구 모집에 1만8,134명이 몰려 평균 203.75대 1의 경쟁률로 전 주택형이 마감된 바 있다. 4호선과 7호선의 환승역인 이수역까지 도보 10분 내 이동이 가능하며 동작초, 동작중, 경문고 등 초·중·고교가 모두 도보 5분 내 거리에 위치해 있어 안전한 통학 여건을 갖췄다. 이마트 이수점, 홈플러스 남현점, 남성시장도 가까이 위치하고 강남권의 풍부한 인프라도 손쉽게 이용이 가능하다는 입지적 장점을 갖췄다.

부동산 전문가는 “입지에 따라 분양 성적표의 희비가 극명하게 엇갈리고 있다”며 “최근 분양시장에서는 입주와 동시에 편리한 주거 환경을 누릴 수 있는 우수한 생활 인프라가 조성된 도심 지역의 새 아파트가 인기가 높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지역 춘천 및 전주, 광주, 검단 등 지역 내 심장부 입지에 건설사들이 신규 아파트 물량을 선보여 눈길을 끈다.

강원도 춘천의 지리적 중심인 약사동 일대에는 롯데건설이 신규 아파트 공급을 앞두고 있다. 롯데건설은 강원도 춘천시 약사촉진3구역 주택재개발 정비사업을 통해 ‘춘천 롯데캐슬 위너클래스’를 곧 선보일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27층, 7개 동, 총 873가구 규모로 이중 전용면적 59~84㎡ 660가구를 일반분양한다. 단지가 들어서는 곳은 교통, 학군, 편의시설을 두루 갖춘 지역으로 춘천의 신흥 주거지로 주목받는 곳이다. 도보권에 위치한 롯데마트를 비롯해 이마트, 메가박스, CGV, 춘천 중앙시장 등 편의시설, 강원춘천경찰서, 춘천지방법원 등 관공서가 가깝다. 춘천초와 춘천중이 도보권에 있으며, 지역 명문인 춘천고, 성수고 등 다수의 학교도 인근에 위치한다. 단지 앞으로 다수의 버스 노선이 운영되고 춘천시외버스터미널도 가까이 있어 수도권으로의 이동이 수월하다.

HDC현대산업개발은 10월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태평동 일원에서 ‘전주 태평 아이파크’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25층, 12개 동, 1,319가구 규모이며, 이 중 전용면적 59~84㎡ 1,045가구를 일반에 분양한다. 전주 원도심에 위치해 다 갖춘 인프라를 누리는 이 단지는 전주시청, 덕진구청, 홈플러스, 전주중앙시장, 메가박스, 전주고속•시외버스터미널, 금융기관 등이 주변에 밀집해 있어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다. 전주초, 진북초, 전주중앙중 등 다수의 학교도 도보거리에 위치해 있어 안심통학이 가능하다.

GS건설·금호건설은 10월 광주광역시 북구 우산구역 주택재개발 사업을 통해 ‘무등산 자이&어울림’을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3층~지상 31층, 25개동, 전용면적 39~160㎡ 총 2564가구로 구성되며, 이중 전용면적 59~130㎡ 1,644가구가 일반에 분양된다. 광주에서 보기 드문 대단지로 희소성 및 상징성이 높으며, 광주 북구 도심에 위치해 다양한 생활인프라를 쉽게 이용할 수 있다.

금성백조는 11월, 인천 검단신도시에 '검단신도시 예미지 트리플에듀'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25층, 14개 동, 전용면적 76~102㎡ 총 1,249가구 규모다. 단지는 검단신도시 1단계 개발의 골든블록으로 꼽히는 북검단의 최적입지에 들어서며, 바로 앞에 초∙중∙고교가 위치해 안심 교육특화단지로 조성된다. 인천 지하철 1호선 신설역(예정)이 도보권에 위치하며 향후 지하철 9호선과 공항철도 노선 직결 사업까지 계획돼 있다. 또 이미 확정된 인천 지하철 1, 2호선 검단 연장에 이어 서울 지하철 5호선과 광역도로 연장계획도 가시화되고 있어 미래가치도 높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