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창석 위원장 "우리는 투자자 아닌 사기펀드 피해자"
기업은행 "배상委 객관적·공정 운용… 고객보호 최선"

디스커버리 펀드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가 윤종원 IBK기업은행장을 규탄하는 항의 성명을 발표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대책위는 현재 116일간 기업은행 앞에서 확성기 소음 투쟁을 벌이고 있다.

이번 항의 성명 발표 전에는 지난 21일부터 윤종원 행장에게 '항의 문자 보내기''등기우편 보내기'를 진행하는 등 기업은행을 향한 압박 수위를 높여나가고 있다.

대책위는 금감원의 배상비율 기준안에 대해 불수용 의사를 분명히 밝히면서 한국투자증권 방식(100% 보상)을 요구하고 있다.

대책위 관계자는 "우리는 투자자가 아닌 사기펀드 피해자"라고 강조했다.

관계자는 "투자자 자기책임이란 스스로의 판단과 결정에 의해 투자했다가 손실이 발생하면 그때서야 투자자 책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우리가 투자자라면 우리에게 충분한 결정의 기회를 제공해 주었던가, 투자제안서대로 거짓없이 투자한 상품인지 분명해야 '투자자'라는 말과 '자기책임'이라는 원칙이 성립할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대책위 자료에 따르면 기업은행과 IBK투자증권 디스커버리펀드 환매 중단으로 피해를 본 이들은 313명이다. 이 가운데 법인이 62, 개인은 251명이다.

대책위에 따르면 20214월말 기준 기업은행의 디스커버리 펀드 미상환 잔액은 761억원, 분쟁조정 신청건수는 45건에 달한다.

최창석 대책위원장은 성명을 통해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판매 피해로 나의 가족, 나의 사업장 노동자 뿐 아니라 피해자 가족들도 함께 고통을 받고 있다""피해자들은 지금도 충분히 늦었지만 그래도 조금 더 기다릴 것이다. 더 늦기 전에 원금이라도 반환하고 과거와 같은 신뢰 관계를 회복하기 바란다"고 전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당행은 금융분쟁조정위원회의 배상기준을 근거로 절차를 진행 중에 있으며, 외부인사로 구성된 배상위원회를 통해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운용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고객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