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교사가 숨진 이후 지역 맘카페와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는 가해 학부모에 대한 신상이 전해지기도 했다. 특히 가해 학부모가 운영한다고 알려진 사업장의 정보가 공유되면서 불매 운동을 비롯한 각종 테러가 가해졌다. 시민들은 사업장의 온라인 후기 별점을 1점으로 남기고...<본문 중에서>
A교사가 숨진 이후 지역 맘카페와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는 가해 학부모에 대한 신상이 전해지기도 했다. 특히 가해 학부모가 운영한다고 알려진 사업장의 정보가 공유되면서 불매 운동을 비롯한 각종 테러가 가해졌다. 시민들은 사업장의 온라인 후기 별점을 1점으로 남기고...<본문 중에서>

[뉴스워커_이슈 들추기] 대전의 한 초등학교 교사가 악성 민원에 시달리다 극단적 선택으로 숨진 가운데, 가해 학부모 중 한명이 운영하는 것으로 알려진 음식점이 각종 테러를 당했다. 결국 해당 가게는 급매물로 내놓은 것으로 전해졌다.

11일 부동산 중개 사이트 등에 따르면 최근 악성민원으로 숨진 대전 초등교사 가해 학부모가 운영한 것으로 알려진 점포가 급매물로 나왔다. 해당 사업장은 프랜차이즈 본사로부터 영업 중단 조처를 받기도 했다.


 가해 학부모 영업장 SNS 통해 알려지면서 별점 테러포스트잇 테러도

나와 관심이 같은 사람이 본 뉴스

해당 음식점 프랜차이즈 본사 측은 최근 SNS를 통해 가맹점 관련 내용을 신속하게 확인 중이라면서 이유를 불문하고 내용이 확인될 때까지 영업 중단 조치중이며, 향후 사실 관계에 따라 추가적인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더 이상 이런 아픔이 반복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후 프랜차이즈 본사는 가해 학부모가 운영 중이던 대전 유성구의 한 가맹점에 대해 영업 중단 조처를 내렸다. 영업이 중단되자 가해 학부모는 가게를 매물로 내놓은 것으로 풀이된다.

해당 매물에 대한 매매 사유로는 신규 사업 진행 등의 이유로 부득이 더욱 발전시켜 나가실 분과 조건 협의해 양도 양수 진행하고자 한다고 적혀 있었다.

앞서 지난 7일 대전 유성의 한 A교사가 극단적인 선택으로 숨을 거뒀다. A교사는 친구를 폭행한 학생을 훈육했다는 이유로 해당 학생의 부모로부터 아동학대 혐의로 고소당하고 수년간 민원에 시달린 것으로 알려졌다.

A교사는 학부모로부터 아동학대 고소를 당한 뒤 1년의 조사 끝에 무혐의 처분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A교사가 숨진 이후 지역 맘카페와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는 가해 학부모에 대한 신상이 전해지기도 했다. 특히 가해 학부모가 운영한다고 알려진 사업장의 정보가 공유되면서 불매 운동을 비롯한 각종 테러가 가해졌다. 시민들은 사업장의 온라인 후기 별점을 1점으로 남기고 비판했다. 시민들은 민심이 천심이다. 평생 속죄하며 살아라”, “세상 그렇게 살지마라 당신도 자식도 똑같이 당한다”. “자업자득”, “천벌 받길 바란다등의 평점을 남겼다.

지난 주말에는 일부 시민들이 사업장 외부 집기들을 파손하고 계란과 밀가루, 케첩 등을 뿌리기도 했다. 건물 유리창에는 항의성 내용이 담긴 메모들이 붙어 있었다. 메모에는 뿌린대로 거둔다”, “살인자”, “당신이 그래도 사람입니까? 반성하세요등의 항의 메모가 붙었다.


 숨진 교사, 생전 학부모 마주칠까 집 근처 마트에 다니지 못해


A교사는 생전 해당 학부모를 마주칠까봐 집 근처 마트에 다니지 못하고 자택에서 먼 곳에 있는 마트로 장을 보려 다녔다는 증언이 나오기도 했다.

대전교사노동조합 등에 따르면 고인은 지난 7월 초등교사노조의 교권 침해 사례 모집 당시 자신의 사례를 작성해 제보했다.

그가 작성한 제보 내용에는 20191학년 담임을 맡았을 당시 학생 4명이 교사의 지시에 따르지 않고 같은 반 학생을 지속해서 괴롭혔던 정황이 담겼다.

한 학생의 경우 잡기놀이를 하다 친구의 목을 조르고, 급식실에서 줄을 서서 기다리던 다른 친구의 배를 때리는 등의 행동을 저질러 A교사가 수차례 지도했다는 내용도 담겨 있었다.

이후 이 학생이 친구의 뺨을 때려 교장에게 지도를 부탁했는데, 다음날 학생의 부모가 교무실로 찾아왔다는 내용도 적혀 있었다. 학부모가 찾아온 자리에 교장·교감이 함께 있었음에도 그는 별다른 도움을 받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동학대로 신고 당한 그는 교권보호위원회를 열어달라고 요청했으나 이 역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검찰 조사를 통해 무혐의로 결론이 나올 때까지 10개월여를 혼자 버틴 셈이다.

A교사는 설문지 내 남기는 말을 통해 아동학대 조사 기관은 교육현장에 대해 전혀 알지 못했고 이해하려 하지도 않았다. 하지만 그들은 책임지지 않았다면서 그 누구의 도움도 받지 못했다. 결국 나 혼자 가족들의 도움을 받으며 해결할 수 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그는 극심한 민원 때문에 학년 선택에도 큰 어려움을 겪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1학년을 마친 후에도 해당 학부모 때문에 괴로워했다는 게 노조의 설명이다.

대전교사노조는 유족의 증언을 빌려 A씨가 집 주변 마트나 커피숍에서 자신을 고소한 학부모를 마주치는 경우가 종종 있었는데, 그때마다 힘들어 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대전시교육청은 자체 조사반을 꾸리고 11일부터 교장 면담 등 진상조사를 실시할 전망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