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시대의 도래로 많은 것들이 달라지고 있다. 비대면 시대가 가져온 지금의 위기는 또 다른 곳에서 기회를 만들어 내고 있다. 그 중 유통시장에서 보면 쿠팡의 성장과 티몬의 큰걸음 위메프의 종종걸음이 눈에 띈다. 한데 우리의 사장님(판매자)들을 위한 소셜커머스는 어디일까. 대부분의 소셜커머스에서는 갖가지 명목의 수수료를 징수하고 있는데 그 중 소셜커머스 만이 갖는 독특한 ‘서버이용수수료’라는 것이다. 각 사마다 수수료 차감 방식이 달라 정산 시기가 돼서야 뒤늦게 수수료를 확인한 판매자들의 불만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오
스마트폰이 널리 보급되면서 모바일 쇼핑 비중이 급증하고 있다. 이는 과거 오프라인에서 구매자와 판매자 간 상호 직접 연결로 거래가 성사된 것에서 나아가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상품과 서비스를 사고파는 전자상거래, 즉 활발한 이커머스(electronic commerce) 시장을 형성케 했다. 과정에서 중간 유통 업체에 해당하는 이커머스 업체는 판매사와 소비자, 거래 당사자를 연결하는 유통단계로서 판매사를 컨트롤 할 수 있는 우월적 지위의 갑을 관계가 형성하게 된다. 이에 따른 부작용은 판매자와 중소납품업체들의 숨통을 조이고 있다. 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