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커_김동민 기자] 1969년 락희개발(주)의 설립으로 시작된 GS건설. 당시 설립 자본 1억원으로 건설업에 뛰어든 후 1975년 럭키개발(주)로 이름을 바꾸며 본격적인 성장 궤도에 오른다.

중동 건설 붐이 일던 1977년 해외건설 공사 면허를 취득해 중동 시장에 진출, 1984년에 이르러 해외건설 10억달러 건설 수출탑을 수상하며 국내 대표 건설사로 자리매김했다. 이후 1995년 3월 LG건설(주)로 명칭 변경 후 1999년 LG엔지니어링(주)을 흡수합병하며 현재 사업 구조의 큰 뼈대를 완성했고, 2005년 3월 GS건설로 출범하며 제2의 성장기에 접어들었다.

GS건설의 본격적인 성장은 아파트 브랜드 자이(Xi)의 런칭과 함께 시작됐다. 아파트 브랜드로는 후발주자였지만 자이는 확고한 브랜드 아이덴터티를 구축하며 단숨에 업계 최고급 브랜드로 각인됐다.

자이브랜드의 구상은 혁신적이었다. 당시 아파트 브랜드에 건설사 이미지와는 전혀 관계없는 영문 상징어만 사용해 고객들에게 어필한 것. 모험적이었지만 결과는 대성공이었다. 앞선 사람들이 생각하고 살아가는 방식인 인텔리전트 라이프(Intelligent Life)를 표방하고, 업계 최초로 홈네트워크 시스템을 도입하며 아파트를 단순 주거공간에서 고급 라이프 스타일의 실현 공간으로 단시간에 최고급 브랜드로 각인된다.

혁신으로 시작된 자이의 성공은 GS건설의 성장을 견인했다. 자이 런칭을 시작한 2002년에 주택 부분 매출이 7,800억원이던 것이 8년 후인 2010년에는 2조3,500억원으로 3배 가까이 늘었고, GS건설의 전체 매출도 같은 기간 3조1000억원에서 8조4000억으로 급상승했다. 자이의 혁신이 GS건설의 성장을 이끈 셈이다.

GS건설은 주택 뿐만 아니라 정유 플랜트 부분에서 국내 최고의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국내에서 LG석유화학과 GS칼텍스의 주요 공정을 진행하며 기술력을 축적한 GS건설은 해외 정유 플랜트 시장에서도 국내 대표 주자로 꼽히고 있다. 최근에는 중동 뿐만 아니라 아프리카, 동남아 등 전세계 주요 정유 플랜트 시장에서 프로젝트를 수주하며 괄목한 성장을 이뤄냈다.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GS건설은 지난 2010년 9월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가장 객관적인 지표로 인정받고 있는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JSI : Dow Jones Sustainability Indexes) 월드에 처음으로 편입된 후 4년 연속 편입됐고, DJSI Asia Pacific에는 6년 연속 편입됐다. 특히, 지난 2012년에는 창사 이래 처음으로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JSI) 2012~2013’ 평가에서 ‘수퍼섹터 리더’에 선정돼기도 했다. 이는 GS건설이 다우존스(DJSI) 지속가능경영지수 평가에서 세계 최고수준의 건설업체로 인정받은 것으로 안정적인 사업구조뿐 아니라 환경 부문과 사회적 책임 부문에서 국내를 넘어 ‘월드 톱 클래스’ 건설업체로 도약했다는 의미였다.

GS건설은 국내 최고의 아파트 브랜드와 세계적인 정유 플랜트 기술을 바탕으로 신성장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 국내를 넘어 글로벌 건설업체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이다.

 

▲ 사진제공_GS건설

◆ 꿈과 희망의 공부방
GS건설은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 정착을 위해 활동 영역을 크게 ∆ 사회복지 ∆ 교육문화 ∆ 환경안전의 3대 핵심영역으로 재편하고 사회공헌활동을 진행 중이다. 이 중 가장 중점을 두고 진행하는 대표 프로그램은 건설회사의 특성을 살려 저소득 계층의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저소득층 가정 공부방 지원사업.

‘꿈과 희망의 공부방’으로 이름 붙여진 이 활동은 저소득층 가정 어린이를 대상으로 안정된 학업과 놀이가 가능하도록 공부방을 제공하는 프로젝트로, 2011년  5월 1호를 시작으로 약 2년 여만인 지난 2013년 6월 100호를 오픈했으며, 2016년 11월 24일에 200호점을 완공했다. 그리고 2017년 10월 223호점까지 오픈하며 지속적으로 사업을 이어가고 있다.

‘꿈과 희망의 공부방’ 지원사업은 어린이 재단과 협력해 진행하고 있으며, 2015년부터는 남촌재단과도 연계해 활동하고 있다. 수혜 대상이 선정되면 GS건설이 직접 가정을 방문해 공부방을 직접 꾸며주며, 공부방 조성 후에는 직원과 수혜 아동간 개인별 멘토링을 통해 청소년들의 ‘꿈’과 ‘희망’이 지속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사진제공_GS건설

◆ 사랑의 김장김치 나눔
한편, GS건설이 남촌재단과 연계해 2009년부터 지속적으로 지원해 오고 있는 김장김치 나눔 봉사 활동이 지난 해 11월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소재 엘리시안 러닝센터에서 열렸다. 특히 지난 봉사에는 미스코리아 본선 수상자 모임인 미코리더스 회원 10명과 GS건설 임직원 및 임직원 가족 110여명이 동참해 그 의미를 더했다.

봉사 활동 참여자들은 저소득층 가정 1,004세대를 대상으로 세대당 20kg씩 김장김치를 직접 담가 택배 발송해 따뜻한 온정을 전했다. 또한 지역아동센터 4곳에 800kg의 김장김치를 전달하고 추운 겨울 아이들이 따뜻하게 지낼 수 있도록 난방유도 지원했다.

저소득층 가정을 위해 임직원들이 직접 김치를 담가 전달하는 GS건설의 김장김치 나눔 행사는 지난 2009년부터 남촌재단과 함께 시작했으며, 2010년부터 그 범위를 직원에서 직원가족까지 확대해 실시해오고 있다.

이번 나눔 행사에 참여한 2014 미스서울 선 김남희 양은 “추운 날씨에도 봉사 활동에 참여한 많은 분들의 따뜻한 마음씨 덕분에 더 따뜻하고 훈훈한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어려운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 온정을 나누는 활동에 꾸준히 동참하고 싶다” 고 밝혔다.

◆ 부산 청년 쉐어하우스 조성사업 지원
올해 GS건설은 청년과 나 홀로 어르신을 연결하여 새로운 가족관계를 형성하는 부산청년 쉐어하우스 ‘동거동락(同居同樂)’ 조성사업을 부산시와 공동 추진했다.

쉐어하우스 조성사업은 부산시 2017년도 공유경제촉진사업으로 부산시가 지난 7월 사회공헌사업으로 제안했으며, GS건설은 단순 봉사활동이 아닌 사회문제 해결에 적극 나설 수 있는 좋은 취지의 사업이라 직접 참여 의사를 밝혔다. 직원들이 십시일반 모은 성금 5,000만원은 지난 8월 부산시 기부금심사위원회 심의를 통해 접수 처리되었으며, 시보조금 1,000만원을 더해 6,000만원으로 1차 시범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최근 계속되는 취업난으로 취업준비 기간이 장기화되어 청년과 대학생은 주거비 등 생활비 부족으로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는 한편,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면서 노인들의 고독사 문제와 노후주택의 임대소득 단절 등으로 사회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GS건설 관계자는 “공유경제 관점에서 접근하여 나 홀로 어르신과 청년이 함께 사는 주거공유사업을 통해 이런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삶에 활력을 높이는 모델을 만든다는 생각으로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 연말 불우이웃돕기 모금
이밖에도 GS건설은 매년 연말이면 이웃에 따뜻한 나눔과 배려를실천하고자 사랑의 자선 냄비를 설치, 전사 모금 활동을 펼치고 있다. 임직원들이 십시일반 모은 모금액을 구세군이나 유니세프 같은 자선 단체를 통해 주변의 어려운 이웃이나 해외의 어려운 이웃들을 지원하고 있다.

GS건설은 지난 연말에도 서울 종로구 그랑서울타워 1층과 종각역 연결통로에 자선냄비를 설치해 그랑서울에서 근무하는 임직원들이 직접 작은 기부를 실천하고 있다. 모금된 기금은 구세군에 전달해 저소득층 대상 여러 활동으로 돕는 데 쓰였다.

※ 본 기사는 뉴스워커 사회공헌특집 ‘나눔’ 행사를 통해 진행됨을 알려드립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