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씨 저지른 반인륜적 범죄 사과는 커녕 반성의 기미 안보여

- 이 의원, “재판부가 엄정하고 신속한 판결을 내려달라” 촉구

더불어민주당 이형석 국회의원(광주 북구을)은 광주에서 열린 고(故) 조비오 신부에 대한 사자명예훼손 항소심 재판에 출석한 전두환 씨에게 “역사 앞에 석고대죄하고 응분의 죗값을 치러야 한다”고 강력히 촉구했다.

이형석 의원(더불어민주당 광주북구을)
이형석 의원(더불어민주당 광주북구을)

지난해 11월 열린 1심에서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은 전 씨는 참회는 커녕 항소심 출석을 거부하는 등 안하무인식 행동을 이어왔다.

전 씨는 항소심 재판부가 ‘피고인 없이 재판할 수는 있으나 불이익이 있을 수밖에 없다’고 경고하자 그제야 출석 의사를 밝혔다. 사법부를 우롱하는 전형적인 ‘전두환식 대처법’이다.

전씨는 이날 항소심 재판에서도 호흡 불편을 호소해 재판 시작 25분 만에 퇴정하고 말았다.

이 의원은 “그동안 전두환 씨가 역사와 국민 앞에 보여준 파렴치한 모습을 잊을 수 없다”며 “광주 법원에 출석한 전 씨는 사과는 커녕 반성의 기미조차 없이 안하무인식의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5.18 당시 시민을 향한 계엄군의 헬기사격이 법적으로 확인되었고, 전 씨는 5.18의 최초 발포명령자로 지목되고 있다”며 “전두환 씨가 저지른 만행에 대해 국민과 역사 앞에 석고대죄하고 반인륜적 범죄에 대한 응분의 대가를 반드시 치러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이어 이 의원은 “40여 년 동안 묻혔던 진실이 반드시 밝혀져 5.18 정신을 다시금 바로 세우고 피해자와 유족들의 한을 조금이나마 달래줄 수 있도록 재판부가 엄정하고 신속한 판결을 내려줄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