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임자 물색 불구 적임자 찾는데 어려움 공감

GGM 완성차 공장 준공, 캐스퍼 양산 성공 등 성과 인정

노사상생발전협정서 준수, 노동단체에 대한 인식 전환 필요

11월 3일 GGM 임시주주총회에서 현 경영체제 유지 등 결정

29일 개최한 2021년 제2차 노사민정협의회에서 참석위원 모두가 대표이사 등 GGM 현 경영체제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29일 오전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노사민정협의회 회의에 참석해 위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광주광역시 제공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29일 오전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노사민정협의회 회의에 참석해 위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광주광역시 제공

현재 GGM 이사는 GGM 정관에 따라 대표이사를 포함한 3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3인중 광주그린카진흥원이 2명을, 광주은행이 나머지 1명을 지명해 GGM 주주총회를 통해 선임한다. 광주그린카진흥원이 지명하는 2명 중 1명은 현대자동차에서 추천하는 국내외 자동차산업 전문가 중에서 지명하여야 한다.

GGM 이사의 임기는 정관상 2년으로, 현 GGM 이사는 2021년 9월 23일자로 사실상 임기가 만료되었으나, 차기 이사를 선임하지 못해 ‘상법’ 제386조 제1항에 따라 현 이사가 차기 이사 취임시까지 임시로 그 직을 수행하고 있다.

그동안 광주시는 GGM 대표이사 적임자를 선임하기 위해 ▲자동차에 식견이 있는 전문가면서 ▲노사상생에 대한 확실한 철학과 지역 연고성이 있고 ▲위탁업체인 현대자동차 및 주요 주주들과 공감대를 가질 수 있는 분을 찾기 위해 노력해왔다.

특히 이용섭 시장이 중심이 돼 전직 고위공무원 등을 비롯해 폭넓게 후임자를 찾아 접촉했으나, 당사자가 고사하거나 조건이 맞지 않아 찾지 못했다.

이에 광주시는 차기 대표이사 후보자 물색에 대한 어려움을 알리고 노사민정협의회 심의를 거치는 것이 옳다고 판단해 ▲추가로 차기 대표이사 후보자를 물색하는 방안과 ▲현 GGM 경영체제를 유지하는 방안에 대해 위원들의 논의를 거쳤으며, 이에 노사민정협의회 위원 모두는 GGM 현 경영체제를 유지하는 것을 제안했다.

노사민정협의회 위원들은 그동안 경영진이 GGM 완성차 공장을 준공하고 캐스퍼 양산에 성공하는 등 성과를 바탕으로 GGM을 안정적으로 운영한 점과 현대자동차 및 기타 주주들의 현 경영진 재신임 의견 등을 감안한 제안으로 캐스퍼의 판매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지금 경영진을 교체하면 시장에 잘못된 신호를 줄 수 있다는 의견도 반영했다.

다만 이날 참여한 노동계 위원들은 현 GGM 경영진에 대한 노사상생발전협정서 준수와 노동단체에 대한 인식 전환 등 적극적인 노사상생을 요청했다.

이용섭 시장은 “대표이사를 비롯해 임직원들의 고생으로 최첨단 공장 설립과 캐스퍼 출시라는 큰 성과를 거뒀다”면서 “박광태 대표이사가 연임의 뜻이 없음을 밝혔기 때문에 박 대표와 최종 논의해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11월 3일 GGM 임시주주총회를 개최해 현 경영체제 유지 등을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