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대학교(총장 박민서) 로봇인공지능융합센터(센터장 유영재 교수)는 11월 19일부터 20일까지 조선대학교 IT융합대학에서 '2021 한국지능시스템 추계 학술대회'를 공동 주관하여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며 대면과 비대면으로 동시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한국지능시스템학회 2021 추계학술대회
한국지능시스템학회 2021 추계학술대회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19일에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 임차식 단장이 “인공지능 산업융합 집적단지 조성 방향”, 젊은 연구자로 SOS랩 이용이 책임연구원이 “자율주행차의 눈, 라이다와 AI”을, 20일에는 전남대학교 이경환 교수가 “인공지능 기반 디지털 농업”에 대해 초청 강연을 발표했다. 

또한 학술대회에는 인공지능, 퍼지이론, 딥러닝, 기계학습, 로보틱스, 신경회로망, 빅데이터 등 다양한 인공지능과 지능시스템 분야에 대한 140여 편의 논문이 발표됐다.

이번에는 특별히 목포대학교 로봇인공지능융합센터와 조선대학교 링크플러스사업단, IT연구소, AI융합연구원이 공동주관하고 SK브로드밴드, KT엔터프라이즈, 쌍용정보통신 등 유수의 업체와 광주관광재단이 참여하여 산학연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이를 통해 연구자들은 기업의 기술 동향을 이해하고 대학원생과 학생들은 기업 채용정보를 얻게 되어 실질적인 산학교류의 장이 마련됐다.

한국지능시스템학회는 올해로 창립 31주년을 맞이했다. 국내 인공지능 분야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한다. 1991년에 설립된 학회는 지난 30년 동안 인공지능 및 지능시스템 관련한 최고의 학회로 학술 교류 증진과 산업 발전에 이바지했다. 

학회는 매년 봄과 가을에 국내 전국 규모의 학술대회와 국제학술대회 International Symposium on Advanced Intelligent Systems를 개최하고 있다. 올해 12월에는 청주에서 국제학술대회 ISIS2021이 열린다. 

다가오는 2023년엔 인공지능 및 퍼지 분야의 세계 최대 규모 학술대회인 International Fuzzy Systems Association (IFSA) World Congress와 더불어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Fuzzy Systems (FUZZ-IEEE)를 개최할 예정이다. 

한국연구재단 등재 학술지(KCI)인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와 국제 SCOPUS 등재 전문 학술지인 “International Journal of Fuzzy Logic and Intelligent Systems”를 발간하여 국내외 연구자에게 수준 높은 학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로봇인공지능융합센터 센터장이자 한국지능시스템학회 회장인 유영재 교수는 "한국지능시스템학회는 인공지능 분야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학회이다. 지난 3월엔 온라인 AI+ 세미나를, 4월에는 세종대학교에서 춘계학술대회를 열었고, 겨울 12월에는 충북대에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대학과 연구소, 기업간의 학술 교류 증진을 통해 우리나라 인공지능 산업 발전에 기여코자 한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지능시스템학회 홈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