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1987’ 흥행 업고 靑, ‘권력기관 구조개혁 안’ 발표

[뉴스워커_김태연 기자] 영화 1987의 흥행성공으로 1987년 6월 민주화 항쟁의 도화선이 된 故 박종철 열사에 대한 추모열기가 뜨거워지고 있다.

14일 오전 박종철 열사의 31주기를 맞이해 추모제와 헌화 행사가 잇따라 개최돼 많은 이들이 고인의 넋을 위로했다.

박종철 열사에 대한 추모 열기는 ‘6월 항쟁’을 다룬 ‘영화 1987’의 인기가 기폭제가 되었고 사회 전반에 反 인권적 세태에 대한 반성과 성찰의 의미가 많은 이들의 가슴에 새겨졌다.

청와대는 ‘영화 1987’ 흥행을 업고 14일 경찰, 검찰, 국가정보원 등 주요 권력기관에 대한 고강도 개혁방안을 발표했다.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과 6월 항쟁을 다룬 영화 ‘1987’에서 나타난 주요 권력기관의 폐해를 민주주의 시대의 이치에 맞는 방향으로 개혁하겠다는 강한 실행 의지를 피력한 것이다.

▲ 그래픽_황규성 시사전문기자

◆ ‘6월 민주항쟁 도화선’, 故 박종철 열사 추모 물결 이어져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도화선이 된 故 박종철 열사의 31주기 추모식이 14일 열렸다.

민주열사박종철기념사업회는 오전 11시 마석 모란 공언 민주열사 묘역에서 박 열사 추모제를 진행했다.

경기 남양주시 마석 모란공원에 마련된 박종철 열사의 묘역에는 14일 추모객 200여명이 그의 묘역을 참배하고 열사의 희생에 대한 의미를 되새기는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는 박 열사의 유가족을 비롯해 각종 시민단체 관계자, 이부영 전 국회의원, 그리고 영화 ‘1987’ 인권 기념관 청원 물결에 자발적으로 참여한 시민들을 포함해 추모객 200여명이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파이낸셜뉴스에 따르면 故 박종철 열사 고문치사 사건의 축소 조작을 폭로한 이부영 전 국회의원은 추모사에서 “정치가 바로 가도록 시민운동이 끝까지 지킬 것을 박종철 열사에게 약속해야 한다. 권력은 이동하고 민주운동은 영원한 것이다”라며 민주의지를 다진 추도사를 낭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오후 2시 30분께에는 박 열사가 숨진 옛 남영동 대공분실을 찾아 헌화하고 박 열사의 넋을 깊이 위로했다.

31년 전 청계피폭노조 합법화 요구 시위 등을 통해 당시 민주화 운동에 앞장선 박종철 열사는 1987년 1월 14일 치안본부 대공분실에서 숨을 거두게 된다.

이후 박 열사의 죽음은 사회적으로 심대한 파장을 일으키면서 1987년 6월 민주화 항쟁의 뜨거운 불씨가 되었다.

◆ 영화 ‘1987’의 큰 울림, 전 국민적 ‘공감대’ 형성해

영화 ‘1987’이 흥행 돌풍을 이어가자 영화의 모티프가 된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사회 전반에서는 영화에 등장한 실존 인물들이 주목받고 있고 박종철 열사와 이한열 열사에 대한 추모 열기도 뜨거운 반열에 접어들었기 때문이다.

영화는 개봉한지 20일이 채 되지 않아 관객 500만 명을 동원한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이 이 영화를 관람한 지난 7일 이후로 특히 대중들의 바람을 탄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탄탄한 연기력을 갖춘 김윤석, 하정우, 유해진, 박희순, 김태리 등 연기파 배우들이 대거 출연해 대중적 인기도를 갖춘 영향도 있다.

영화 1987의 장준환 감독은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의 진상을 밝히고 6월 항쟁의 불길이 타오르는 것을 중점에 둔 전형적인 실화 소재 영화를 구성했다.

형식적 실화 소재가 아닌 민주 항쟁의 의미를 되짚는 스토리를 구성한 것이 대중들의 흥행 심리를 선도한 것으로 분석된다.

영화 개봉 초기에는 50대 관객층의 입소문이 흥행 성적에 한몫했지만 CGV 리서치센터가 밝힌 자료에 따르면 20대 관객층이 흥행을 주도한 것으로 전해졌다.

영화는 당시 1987년대 한국 현대사의 철저한 고증을 바탕으로 그려내 중장년층에게는 아픈 기억을 선사하고 청년층 세대에게는 민주항쟁의 역사를 일깨울 수 있는 시간을 제공했다는 것에서 누리꾼들의 높은 공감을 이끌어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개봉 후 네티즌들의 의견에 따르면 “꼭 보아야 할 영화입니다”, “현재 대학생뿐만 아니라 모든 국민들이 꼭 봐야 할 영화다”, “소재만 따와서 각색하던 영화가 많았는데 1987은 직접 그 시대로 돌아간 듯한 느낌을 받았다”라며 의견을 이어가고 있다.

◆ 靑, ‘모든 권력 주체는 국민’, 3대 권력기관 고강도 규제개혁 방안 발표

청와대는 14일 경찰, 검찰, 국가정보원 등 주요 권력기관에 대한 고강도 개혁 방안을 발표했다.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과 6월 항쟁을 다룬 영화 ‘1987’에서 나타난 주요 권력기관의 폐해를 촛불시민혁명 새로운 시대에 걸맞게 개편하자는 것이 골자다.

청와대는 14일 “독재 시대가 끝나고 민주화 시대가 열린 이후에도 권력기관은 각 기관 조직의 이익과 권력 편의에 따라 국민의 반대편에 서왔다”고 말했다.

조국 민정수석은 이날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문재인 정부 권력기관 개혁방안’ 모두발언에서 6월 민주항쟁의 역사가 담긴 영화 ‘1987’을 언급하며 “많은 국민이 영화 ‘1987’을 보면서 시대 참상에 대해 참담한 마음을 금하지 못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 수석은 검찰·경찰·국정원 등 권력기관 개혁방안 발표 배경과 관련해 언급한 뒤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라는 헌법 1조의 정신 따라 권력기관이 국민을 위해 봉사하도록 거듭나야 한다. 이런 정신 아래 문재인 정부는 권력기관을 재편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는 “31년 전 오늘 22살 청년 박종철이 물고문을 받고 죽임을 당했다. 당시 박종철은 영장 없이 불법 체포돼 대공분실로 끌려가 선배 소재지를 대라는 것과 함께 물고문을 받고 숨졌다”며 “검·경·안기부가 합심해 진실은 은폐하려 했다. 영화 ‘1987’처럼 최환 검사 개인은 진실을 밝히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지만, 검찰 전체는 그러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조 수석은 “그동안 개개 권력기관 개혁방안이 발표됐지만, 전체 설명이 부족했기에 오늘 권력기구 재편 전반에 대해 국민께 설명 드린다”며 “권력구조 개편 모습은 청와대가 새롭게 창안해 제시하는 게 아니라 정치권·시민사회의 오랜 논의를 거쳐 대통령 대선공약과 국정과제에서 제시된 적이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문재인 정부의 권력기관 개혁의 기본방침을 △과거 적폐의 철저한 단절·청산 △촛불시민혁명의 정신에 따라 국민을 위한 권력기관으로 전환 △상호 견제와 균형에 따라 권력 남용 통제로 삼았다.

특히 검·검 수사권 조정과 대통령 직속 독립기구인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를 통해 수사 전문성과 책임성을 강화하고, 권한이 집중된 검찰권 악용을 방지하기 위한 기관 간 통제를 이루겠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