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년층 여성의 건강관리, 여자 갱년기 증상 극복이 핵심(사진제공=더플로레)

새해가 되고 많은 사람들이 한 해의 소망 및 목표로 삼는 것이 다름아닌 '건강'이다. 건강은 개인의 행복과 삶의 질을 높이는 중요한 조건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특히 백세인생을 이야기하는 시대가 되면서 최근에는 건강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싶어하는 중년층이 더욱 많아졌다.

그런데 나이와 성별에 따라서 발병하기 쉬운 질병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연령에 맞는 접근법이 필요하다. 특히 중년 여성 건강관리의 핵심은 바로 ‘갱년기 극복’이다. 갱년기는 난소의 기능이 떨어져 배란 및 여성호르몬의 생산이 이루어지지 않는 시기로, 개인차가 있지만 보통 45~55세 사이에 발생한다. 이 기간에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많은 변화가 나타나기 때문에 제2의 사춘기라고도 불린다.

여성호르몬 부족으로 발생하게 되는 갱년기 증상은 사람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나타난다. 가장 대표적인 40대 여성 갱년기 증상은 안면홍조와 발한, 수족냉증이다. 호르몬 변화로 인해 자율신경계가 예민해지면서 혈관이 수축되고 혈류량이 줄어 발생하는 증상으로, 시도 때도 없이 나타나 수면을 방해해 50대 갱년기 증상 중 하나인 갱년기 불면증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여자 갱년기 증상은 개인에 따라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대부분의 중년 여성들이 경험하기 때문에 가볍게 생각하고 방치하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증상이 심해지면 생활하는데 지장을 일으키는 것은 물론, 피로를 누적시키고 우울감 등을 증폭시킬 수 있으며 건강상의 문제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극복을 위해 적극적으로 힘쓰는 것이 좋다.

갱년기 극복법은 식이요법과 운동이 병행되는 것이 좋고, 평소에 갱년기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 그 중 천연 에스트로겐 음식으로 유명한 '석류'는 여성에게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식물성 여성호르몬으로 불리는 ‘엘라그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과일이다. 석류는 갱년기 증상 완화 외에도 피부 노화 방지, 혈관 건강 개선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석류의 유효성분을 효율적으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씨와 껍질까지 통째로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한계가 생길 경우 석류추출물을 함유하고 있는 갱년기 건강식품의 도움을 받으면 간편하게 관리해보는 것도 좋다. 여성호르만 많은 음식인 국내산 석류추출물을 함유하고 있는 갱년기에 도움되는 영양제에는 더플로레에서 출시한 ‘갱년기여성 N 미작’이 있다.

석류추출물과 관련하여 국내 최초로 식약처 기능성 인정을 받은 개별인정형 원료를 사용한 이 제품은 1억원 삼성화재 생산물 배상 책임 보험에 가입되어 있어 갱년기 여성들이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다. 또한 석류 이외에도 MSM과 크랜베리, 비타민미네랄혼합분말 등 다양한 부원료를 함유하고 있어 중년 여성 건강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관계자는 “석류추출물을 포함해 다양한 원료를 소형 정제에 모으고 PTP개별포장을 해 갱년기 여성들이 쉽고 간편하게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제조했다”며 “좋은 성분을 모아놓은 것은 물론 제품패키지가 위생적이고 관리가 쉽도록 디자인되어 있어서, 어머니 생신선물이나 시어머니 선물로 적합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