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암호화폐와 핀테크, IT(정보기술) 등 담당할 선임국장을 외부에서 찾고 있지만, 지원자가 없어 난항을 겪고 있다. 금감원은 이달 중 대외 공모로 전환할 계획이다.

금감원 고위 관계자는 2일 "IT·금융정보보호단장(선임국장)에 외부 전문가 영입을 추진 중"이라며 "조만간 대외 공모로 전환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최근 유광열 수석부원장 직속 IT·금융정보보호단장 내 핀테크지원실을 신설하고 가상통화(암호화폐) 전담 대응팀을 꾸렸다. 핀테크지원실은 블록체인, 레그테그(규제+기술) 관련 업무를 전담하는 조직이다. 이런 조직개편이 지난달 마무리됐지만 2주 넘게 단장 자리가 공석이다.

자리가 채워지지 않고 있지만, 가상통화 TF(태스크포스) 운용에는 큰 문제는 없다고 금감원은 설명하고 있다. 최성일 부원장보가 단장을 맡고 있어 실장급 간부와 곧바로 소통하며 TF 업무를 이끌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다음 주 정기인사를 마무리한 후 진행할 예정"이라며 "일정을 조율 중이다"고 밝혔다.

외부 전문가 영입에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취업제한 규정 때문이다. 금감원 선임국장을 맡으면 퇴직 후 3년간 관련 업종에서 일할 수 없다. 업무 관련성 판단 기간도 5년이나 된다. 업계보다 낮은 대우(급여)도 원인 중 하나다.

금감원은 지난 2016년 7월에도 김유미 전 IT·금융정보보호단장 후임으로 외부인사 영입을 타진하다 결국 내부인사인 최성일 당시 감독총괄국장(현 업무총괄 부원장보)을 임명했다. 김유미 전 단장은 ING생명 전산 부문 총괄부사장 등을 역임한 외부인사다.

내부인력 유출도 문제다.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금감원 소속 변호사 10여명이 김앤장 등 대형 로펌 등으로 이직을 타진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중엔 팀장급은 물론 선임, 수석급 직원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채용 비리 의혹이 불거진 데다 지난달 가상통화 담당 직원 투자 등까지 연일 논란에 휘말리면서 조직 분위기가 좀처럼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는 시각도 있다.

한 금감원 관계자는 "감독 관행이나 권한 등이 예전과 아주 다르다"며 "보람도 적어졌고 보수도 (업계와 비교해서) 낮은데 굳이 남을 이유가 없다는 얘기도 들린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