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오너 일가의 블록딜 소식에 삼성SDS 주가가 급락했다. 반면 증권가에서는 이번 블록딜은 펀더멘털과 무관하며, 지배구조에도 변화가 없는 상황으로 과도한 주가하락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22일 금융투자 업계에 따르면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과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이 삼성SDS 지분 3.9%를 블록딜로 매각됐다. 두 오너는 상속세 재원 마련을 위해 삼성SDS 지분 매각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해당 소식이 알려지자 22일 삼성SDS의 주가는 전날 대비 7.1% 하락한 13만원에 거래를 마쳤다.

지난 10월 이부진 사장과 이서현 이사장은 12조원에 달하는 姑 이건희 회장의 상속세 납부를 위해 각각 삼성SDS 지분 150만9430주에 대한 신탁계약을 KB국민은행과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이번 블록딜 물량은 두 오너일가의 물량으로 추정되며, 거래가 완료되면 두 오너는 각각 약 1900억원의 현금을 확보하게 된다.

반면 SK증권 최관순 연구원에 따르면 오너일가의 신탁계약기간이 4월25일로 공시됨에 따라 이번 블록딜은 예견된 물량 출회로 볼 수 있다. 또한 이는 삼성SDS의 펀더멘탈과는 무관하며 지배구조에도 변화가 없기에 중장기 관점에서 매수 전략은 여전히 유효한 상황이다.

최 연구원은 “상속세 규모를 고려하면 추가적인 지분매도 가능성도 높으나, 오너일가의 지분매각은 펀더멘탈과는 무관한 요인”이라며 “여전히 삼성계열사와 오너일가의 지분합계가 50%를 넘어 지배구조 상의 이슈는 없다”라고 분석했다.

이어 “오히려 올해 1분기에는 작년 4분기 일회성 비용요인이 제거돼 수익성 개선이 예상되고, 대외 고객확대를 통한 장기 성장스토리도 유효해 과도한 주가하락은 중장기적 관점에서 매수기회라 판단한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