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국 정부는 북한의 해킹그룹인 라자루스가 6억 달러에 달하는 이더리움 화폐를 탈취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에 따라 해외자산통제실은 지난 14일 당시 도난당한 자금이 예치된 것으로 추정되는 라자루스의 이더리움 계좌번호 1개를 추가한 데 이어 약 1주일 만에 3개를...<본문 중에서>
최근 미국 정부는 북한의 해킹그룹인 라자루스가 6억 달러에 달하는 이더리움 화폐를 탈취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에 따라 해외자산통제실은 지난 14일 당시 도난당한 자금이 예치된 것으로 추정되는 라자루스의 이더리움 계좌번호 1개를 추가한 데 이어 약 1주일 만에 3개를...<본문 중에서>

[ㄴㅅㅇㅋ_남북정세] 경제난을 겪고 있는 북한이 조선인민혁명군창건 제90주년인 25일 평양 김일성광장 일대에서 오후 10시쯤부터 야간 열병식을 개최했다.

군 당국에 따르면 북한은 25일 오후 9시쯤 열병식 식전 행사를 시작했고, 오후 10시쯤부터는 병력과 장비를 동원한 열병식 본 행사를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전문매체 NK뉴스도 소식통을 인용해 북한이 열병식을 진행했다고 전했다. NK뉴스는 오후 930분쯤 조명을 단 드론 혹은 헬리콥터 추정 물체가 12개가 평양 상공에 나타난 데 이어, 오후 10시부턴 불꽃놀이와 함께 군사 행진이 시작됐다고 보도했다.

NK뉴스는 오후 11시 이후에는 야간 에어쇼도 개최됐다고 전했다. 헬리콥터가 먼저 비행한 뒤 오후 1119분쯤부터는 조명과 폭죽 등으로 장식한 전투기 2대가 평양 상공을 가로질렀다.

북한의 이날 열병식은 오후 1141분쯤 끝난 것으로 추정된다. 행사 마지막에는 20여분 이상 불꽃놀이가 진행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북한은 당초 250시를 기해 열병식을 개최할 것으로 전망됐다. 하지만 25일 밤에 개최되면서 하루 가량 늦어지게 됐다. 일각에서는 평양 일부 지역에 비가 내리는 등 날씨 탓에 일정이 다소 지연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美 재무부, 북한 라자루스 가상화폐 계좌 추가 공개4억 달러 동결


미국 재무부가 북한의 해킹그룹 라자루스의 가상화폐 계좌 정보 3개를 추가로 공개했다. 이들 계좌에는 현재 4억 달러가 넘는 가상화폐가 예치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최근 재무부 해외자산통제실(OFAC)라자루스의 정보가 일부 수정됐다며 가상화폐 계좌번호 3개를 추가한 새로운 정보 페이지를 공개했다.

라자루스의 정보 페이지에는 가상화폐 이더리움의 화폐 단위인 ETH(이더)라는 글자와 함께 알파벳과 숫자 수십 개로 만들어진 이더리움의 계좌번호가 3개가 표기됐다.

최근 미국 정부는 북한의 해킹그룹인 라자루스가 6억 달러에 달하는 이더리움 화폐를 탈취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에 따라 해외자산통제실은 지난 14일 당시 도난당한 자금이 예치된 것으로 추정되는 라자루스의 이더리움 계좌번호 1개를 추가한 데 이어 약 1주일 만에 3개를 더 공개했다.


 동결된 라자루스 이더리움 계좌미국인 거래도 금지돼


이번 조치에 따라 라자루스의 이더리움 계좌는 동결된다. 또 해당 계좌에 대한 미국인의 거래도 금지됐다.

VOA에 따르면 미국 정부가 의미하는 미국인(US Person)’에는 시민권자와 영주권자 외에 미국에 거주하는 외국인과 외국 기업도 포함된다. 만약 미국인이 제재를 위반할 경우 사법조치를 받게 된다.

이와 함께 VOA가 이더리움의 계좌 정보 등을 보여주는 웹사이트 이더스캔을 확인한 결과 지난 14일 제재된 계좌를 포함해 재무부가 공개한 라자루스의 이더리움 지갑 4개에는 약 4억 달러가 넘는 이더리움 화폐가 예치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더스캔에 따르면 이날 재무부가 공개한 계좌에는 각각 18256 ETH(이더)8601 ETH, 21629 ETH가 잔액으로 남아있고, 14일 공개된 계좌에는 94821 ETH가 있었다. 현재 1ETH 당 환율이 미화 2957달러인 점으로 볼 때 약42375만 달러 가량의 액수가 미국 정부에 의해 동결됐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해외자산통제실은 라자루스가 북한 정찰총국의 하위 조직으로 사이버 활동을 하면서 다른 나라 정부와 군, 금융, 언론기관 등을 겨냥했다고 보고 지난 2019년 제재 조치를 취한 바 있다.

아직까지 라자루스가 북한 정찰총국 소속인지 확실하게 드러난 적은 없지만 일각에선 북한이 사이버 활동을 통해 외화를 벌어들이는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