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현대산업개발(대표 유병규)은 HDC랩스(대표 김성은)와 공동으로 ‘스마트 주차장 솔루션’을 개발해 IPARK 단지에 적용하고 있다. 스마트 주차장 솔루션은 CCTV 영상분석기술로 움직이는 차량의 위치를 추적해 자동으로 최종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스마트 주차장 솔루션이 적용된 단지에서는 AI 기반 지능형 CCTV 영상분석 기술을 통해 단지 주차장 내 비어있는 주차공간을 입주고객 스마트폰의 화면과 음성으로 미리 알려줘 안전하고 신속한 주차를 돕고, 주차한 위치가 자동으로 등록되어 외출 시 세대 월패드나 스마트폰으로 편리하게 조회할 수 있다. 또한 안면인식 스마트 원패스 시스템이 적용된 단지에서는 귀가 시 공동현관 안면인식 원패스 출입, 엘리베이터 자동호출뿐만 아니라 세대 현관 안면인식 간편 출입까지 가능해져 비밀번호나 카드키로 인증하는 수고로움 없이 노약자나 어린이도 안심할 수 있는 보안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트래킹 시스템으로 주차장 내 차량 이동 경로 검색, 전기차/장애인/경차 주차구역 및 통로 주정차 여부를 실시간으로 감시해 접촉사고와 같은 불미스러운 사건 발생 시 가해 차량을 쉽게 식별할 수 있어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주차장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스마트 주차장 솔루션 개발에 참여한 HDC현대산업개발 전기팀 서동준 매니저는 “​IPARK는 입주고객이 실제 체감할 수 있는 공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이번 스마트 주차장 솔루션은 지하 주차장이라는 한정된 공간을 스마트 ICT 융합기술을 활용해 입주고객이 느낄 수 있는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편의성을 높여 만족감을 높일 수 있도록 기획되었고, 앞으로도 맞춤형 공간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