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iCloud, 민간이양 통해 중소벤처 IT기업 공동 클라우드 상생 플랫폼으로 발전 도모

사진제공 = 한국IoT융합사업협동조합
사진제공 = 한국IoT융합사업협동조합

공공기관 전용 클라우드 서비스(NiCloud)가 민간에게 본격 개방된다.

한국IoT융합사업협동조합은 30일 콘래드서울 호텔 파크볼룸에서 공공 클라우드 민간이양 선포식을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을 공식 발표했다.

이날 선포식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후원하였으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및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관계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공공기관 관계자, 조합 회원사 등 총 200여 명이 참여했다.

국회 과학기술방송정보통신위원회 간사인 박성중 의원(국민의힘)은 축사를 통해 클라우드 산업은 디지털 서비스의 핵심 인프라이자 4차 산업혁명의 성장동력이라고 밝히고 민간으로 이양되는 이 산업 인프라를 통해 국내 4차 산업 생태계의 혁신적인 성장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황종성 원장은 "'NiCloud'의 민간이양은 정부가 역량있는 강소 IT기업들과 추진한 선도과제를 사업화해 민간으로 이양한 성공적인 사례라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NiCloud'가 중소벤처 IT기업의 기술력이 더해져 공공을 넘어서 글로벌로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NiCloud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2015년부터 공공기관 스마트 업무환경 조성을 위해 도입한 클라우드 서비스 기반의 업무협업 시스템으로,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의 본격 개발 및 시범사업 등을 통해 공공기관에 도입됐다.

NiCloud 서비스는 웹 오피스와 업무협업 기능, 화상회의 지원 및 저장소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 2차 시범사업을 통해 성능과 시스템의 안정성이 입증되어 현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한국남동발전, 경기도교육청 등 40여 곳의 공공기관들이 사용하고 있다.

과기부는 클라우드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업무협업 시스템의 민간확산을 위해 사용권의 민간이양을 결정, 올해 초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과 한국IoT융합사업협동조합간 민간이양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