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_서울시마을버스조합 로고
사진_서울시마을버스조합 로고

서울시마을버스조합이 코로나로 인해 이용객이 줄며 재정위기에 놓인 가운데 전직 이사장이 조합 자금을 임의로 사용했다는 혐의를 받아 횡령, 업무상 배임 등으로 고발됐다.

매일경제 등 업계에 따르면 서울시마을버스조합 현직 이사 등 4명은 서울 관악경찰서에 전 이사장 박모씨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횡령)과 업무상 배임 혐의로 고발했다.

2014년부터 2020년 9월까지 조합 이사장을 맡아온 박 전 이사장은 조합자금을 개인적인 용도로 임의로 사용한 혐의를 받는다. 박 전 이사장이 사용한 법인카드 사용명세 자료에는 유흥주점이나 골프 등의 업종에서 과다한 비용을 사용한 내역이 확인됐다. 또한 조합 내부에 알리지 않고 13회에 걸쳐 6200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구매한 사실도 파악됐다. 그는 법인카드를 사용하면서 목적·용도·결제 금액 등에 대한 품의서나 조합 내부 허가를 거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고발인 측은 박 전 이사장이 여러 차례에 거쳐 총 1억2700여 만원을 횡령하고 판공비도 임의로 159차례에 걸쳐 5억3400여만원을 사용한 것으로 보고있다.

박 전 이사장은 마스크 공급업체 선정에서도 업무상 배임 혐의를 받고 있다. 코로나 유행으로 마을버스조합이 마크스 공급업체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사업자 모집공고 없이 특정 업체와 계약을 체결한 것이다. 이때 계약한 마스크는 31만5000장으로 2억7700만원에 구매하는 내용으로 체결했다. 하지만 해당 마스크는 비말차단 효과가 없는 것으로 드러나 서울시로부터 구매대금을 보전 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지난 10월 서울 서대문구의 한 마을버스가 중국의 국영기업 중국중차(CRRC)의 그린웨이 720모델이 도입되면서 논란이 된 바 있다. 이와 관련하여 서울시마을버스운송조합 측은 단순히 저렴한 가격 때문이 아닌 국내산 전기버스보다 주행거리가 길고 좌석배치 등에서 이점이 있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관련 업계에서는 중국산 전기버스는 탑승인원을 고려하지 않고 배터리 용량을 늘려 놓은 차량이 많아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며 우려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