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中, 러시아의 전술적 조치에 속지 말아야 할 것”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출처 : CCTV)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출처 : CCTV)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러시아에서 공식 정상회담을 갖는다.

외신에 따르면 시 주석은 전날 모스크바에 도착, 푸틴 대통령과 비공식 회담을 시작으로 2박 3일간의 국빈 방문 일정을 시작했다.

크렘린궁에서 가진 비공식 회담은 오후 4시 반부터 9시까지 약 4시간 반 동안 진행된 것으로 전해졌다.

푸틴 대통령은 시 주석을 “친애하는 친구”라고 부르며 이달 초 결정된 시 주석의 3연임을 축하했다.

푸틴 대통령은 “중국은 대부분 국제 이슈에 있어서 공정하고 균형 잡힌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면서 지난달 중국이 우크라이나 전쟁 해결을 위해 노력한 것을 언급하며 “러시아는 항상 협상에 열려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가 존중하는 중국의 우크라이나 관련 입장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 주석은 “중국과 러시아의 관계는 역사적 논리가 있어, 중국은 러시아와 가까운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중국은 양국 관계 발전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중국에 대한 푸틴 대통령의 지원에 감사하다”고 답했다.

두 정상의 대면 만남은 지난해 9월 우즈베키스탄 사마르칸트에서 열린 상하이협력기구(SCO) 정상회의 계기로 양자 정상회담을 가진 후 6개월 만이다.

이번 중러 정상회담을 두고 미국은 러시아군의 철수없이는 우크라이나 전쟁의 해결책을 논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소통 조정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미국은 우크라이나의 주권과 영토를 존중하도록 시 주석이 푸틴 대통령을 직접 압박하기를 바란다”며 “모든 국가의 영토와 주권은 존중돼야 한다”고 밝혔다.

커비 조정관은 중국이 지난달 우크라이나-러시아간 대화 및 휴전 등을 제안한 것을 언급하며 “우리는 러시아군을 우크라이나 영토에 남겨 두는 휴전 요구에 대해 우려한다”고 말했다.

그는 “철군 없는 휴전은 러시아의 불법 점령을 승인하는 것”이라면서 “이는 러시아의 불법 점령을 인정하고 러시아가 자신의 위치를 공고히 한 뒤 유리한 시점에 언제든 전쟁을 재개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중국의 도움을 받아 우크라이나의 주권과 영토 회복을 배제한 채 전쟁을 동결하려는 러시아의 어떠한 전술적 조치에도 속아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전 세계가 신(新)냉전 대립 구도를 보이고 있다.

우크라이나 침공을 감행한 러시아에 대한 서방 세력의 반발과 중국의 경제적, 외교적 적극적인 활동에 따라 신중한 선택이 요구되고 있다.

한국 정부는 그동안 우크라이나에 경제·인도적 지원만 하고 살상 무기의 직접 지원은 하지 않는 방침을 고수 중이지만 군사 지원에 동참해달라는 압박을 계속 받고 있다.

지난 16일 마이클 바카로 미국 국방부 산업기반정책 담당 부차관보는 미국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와 한국 방위사업청이 주최한 콘퍼런스에서 한국의 무기 관련 부품을 미국에 공급하는 식으로 우크라이나를 지원할 수 있다고 밝힌 바가 있다.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부족한 미국의 탄약 생산을 확대하기 위해 한국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바카로 부차관보는 “미국 육군이 탄약을 구하려고 전 세계를 샅샅이 뒤지고 있으며 동맹 및 파트너와 함께 노력하고 있다”며 “한국의 지금까지 지원을 환영하고 감사하다”고 말했다.

그는 “특정 국가들이 살상용 무기를 우크라이나에 직접 지원할 수 없는 위치에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며 “다양한 종류의 탄약을 만들 때 필요한 부품을 일부 파트너가 부족분을 공급할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뿐만 아니라 지난 8일 로이터 통신이 한국산 부품이 들어가는 크라프(크랩·Krab) 자주곡사포를 폴란드에서 우크라이나로 수출하도록 한국 정부가 승인했다고 보도하면서 국방부가 해명하기도 했다.

국방부는 “한국이 지원한 부분은 전체 자주포의 일부분이며, 차체는 살상용 무기가 아니므로 살상용 무기를 우크라이나에 지원하지 않는다는 정부 원칙은 변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