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_언성히어로클럽
사진제공_언성히어로클럽

언성히어로클럽이 한국전쟁 73주년과 종전 70주년을 기념하여 한국전쟁에 참여한 무명용사들의 은공을 추모하고 기억하자는 취지의 위아밴플리트 we are vanfleets’캠페인의 일환으로 밴플리트 티셔츠를 22일 출시하였다고 밝혔다.

언성히어로클럽은 2022년 설립되어 언성히어로 말 그대로 숨은 영웅들의 사례를 발굴하고, 이들의 뜻을 사회에 재조명하고 알리자는 취지의 활동을 하고 있다. 빈플리트 티셔츠 좌측에는 ‘we are vanfleet’라고 적혀 있으며, 셔츠 뒷면에는 ‘unforgettable korean war heroes’라 표기되어 있다.

캠페인 명인 밴플리트 장군은 한국전쟁 당시 미8군 사령관으로, 종전 후 이승만 대통령이 미

의회 연설에서 그를 한국군의 아버지라고 명명한 바 있으며, 대한민국 육군사관학교의 재건과 종전 후에도 한국 사회의 재건을 위해 힘쓴 바 있다. 지금도 매년 수상 되고 있는 밴플리트상은 한미 우호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한국인에게 수여되고 있으며 BTS, 고 이건희 삼성그룹 전회장 등이 수상자로 선정된 바 있다.

밴플리트 장군의 아들 밴플리트 대위(참전당시 중위)도 한국전에 참전할 의무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탄원서까지 내며, 한국전쟁에 참여했다가, 52년 조종사로 B26폭격기를 타고 나갔다가 실종되었다. 아버지 밴플리트 장군은 아군의 피해를 우려해 수색을 중단시켰고, 이 사건 이후, 아이젠하워 미 대통령 당선자가 한국을 방문한 바 있다.

밴플리트 대위의 전쟁 중 실종사건은 당시 미국 사회에서도 충격적인 뉴스였으며, 뉴욕타임즈 1면을 비롯한 미국에 많은 매체에 소개되기도 했다. 이외에도 한국전쟁 당시 147명의 미국 장성 아들들이 참전한 바 있다.

언성히어로클럽 측은 밴플리트 대위와 같은 수 은 영웅들의 사례가 있으나, 현재의 한국 사회가 이들을 기억하지 못하는 것을 안타깝게 생각해 캠페인 활동을 지난해부터 시작하게 되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