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진단 받은 차에서 연쇄 화재 올 들어 세 번째..BMW 화재 사고 관련 은폐·축소 정황 제기된 가운데 부품 문제 아닌 엔진 설계 잘못된 것이란 주장도 힘 실려

[뉴스워커_김태연 기자] 연이은 차량 화재 사고로 논란을 빚어온 BMW코리아가 20일 리콜 조치를 시작하면서 ‘화차포비아’ 사태 수습에 나섰다.

리콜 대상은 2011~2016년 사이 생산된 520d 등으로 모든 화재 위험성이 있는 차량을 걸러내 운행하지 못하게 함으로써 화재사고 확산을 막기 위한 조처를 실행할 방침이다.

하지만 그동안 안전진단을 받고도 불이 난 차량이 발생하고 있어 이번 리콜이 화재 근본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짙은 의구심이 일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BMW코리아가 화재 원인으로 주장한 부품 문제가 아닌 엔진 설계가 화재 근본 원인이란 지적과 함께 화재 관련 제작결함을 축소·은폐했단 정황이 포착되면서 논란을 해소하지 못 한 채 시작된 이번 리콜은 임기응변식 대응에 불과하단 지적이 나오고 있다.

▲ 그래픽_황성환 그래픽 담당

부품 문제 아닌 엔진 설계가 화재 근본 원인이란 주장에 힘 실려

연쇄 화재 사고와 관련해 BMW측은 부품 문제가 화재 원인이라고 주장한 상황이지만, 안전 진단을 거친 차량에서도 화재가 연이어 발생하면서 근본적인 엔진 설계가 잘못된 것이란 일각의 주장들이 힘을 얻고 있는 상황이다.

20일 경북 문경에서 불이 난 BMW 차량은 8월 초 안전진단을 마친 차량으로, 지난달 16일 서울 광진구, 4일 전남 목포의 화재 차량에 이어 안전진단을 받고 불이 난 세 번째 사례다.

이는 BMW측이 화재 원인에 대해 ‘부품 결함’ 이라고 일축하고 있는 것에 의구심을 제기할 수밖에 없는 사안이 된다.

이에 따라 엔진 설계가 사태 원인이라는 주장을 제기하는 측은 대부분의 디젤 엔진은 냉각기와 배기가스 재순환장치인 EGR, 흡기다기관의 순서로 배치되지만, 리콜대상 BMW차량 엔진의 경우 EGR을 먼저 배치하고 냉각기와 흡기다기관의 순서로 설계되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는 냉각기 문제로 찌꺼기에 불이 붙는 것이란 BMW의 설명과는 다른 주장이다.

결국 성능을 높이려는 엔진 설계가 사태 원인이라는 주장이 확산되면서 정부도 이 문제를 조사 대상에 포함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BMW, 화재사고 관련 제작결함 축소·은폐 정황도 드러나

이런 가운데, BMW가 연이은 화재사고와 관련해 차량 제작결함 사실을 축소 및 은폐하려 한 정황이 포착되면서 짙은 불신에 휩싸이고 있는 모습이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2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BMW 화재 조사 계획 발표를 통해 BMW가 부실한 자료 제출로 조사를 방해했다고 밝혔다.

교통안전공단은 520d 특정 부위에서 화재가 발생하는 이상 징후를 확인한 후 6월 25일과 7월 5일, 7월 19일 등 세 차례에 걸쳐 BMW에 기술 자료를 요청했지만 BMW 측이 이를 회신하지 않거나 일부 자료를 누락한 뒤 제출했다.

현행 자동차관리법에 따르면 공단은 국토교통부의 조사 지시 공문을 받은 시점부터 제조사에 자료 제출을 요구할 수 있다.

하지만 BMW는 자료 제출 의무가 없는 1,2차 자료 요구에는 응하지 않다가 국토부 조사 지시 후 공간이 3차 자료 제출을 요구했을 때는 주요 내용을 삭제했다.

공단이 추가 요구한 자료는 BMW 자체 결함 원인 TF보고서, 차종별 재순환장치(EGR) 맵, 설계변경 및 해당 엔진 리콜 관련 자료 등이다.

BMW가 화재 발생 차량에 대한 제작결함 사실을 인지한 날짜를 국토부에 허위 보고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홍철호 의원이 BMW 측 문건을 입수해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BMW는 배출가스 EGR과 엔진 등 결함을 지난달 20일 인지했으나, 지난달 18일 국토부에 리콜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돼 있다.

자동차관리법에 따르면 차량 제작결함을 은폐, 축소 또는 거짓으로 공개하거나 결함사실을 안 날부터 지체 없이 그 결함을 시정하지 아니한 자는 10년 이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 벌금에 처하도록 한다.

이에 따라 국토부의 검찰 고발 등의 조치도 뒤따를 전망이다.

BMW 리콜 시작했지만..부품 수급 부족으로 차주들 불만 커져

BMW 코리아는 20일 리콜(결함 시정)을 시작하면서 사태 수습을 위해 나섰다.

자동차업계 등에 따르면 BMW 코리아는 20일부터 전국의 61개 서비스센터를 통해 리콜 대상 BMW 차량에 대한 결함 시정 조치를 개시했다.

리콜 대상은 2011~2016년 사이 생산된 520d 모델 등 42개 디젤 차종 10만6천317대로 알려졌다.

BMW코리아는 이번 리콜을 통해 주행 중 엔진 화재 원인으로 지목된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 쿨러와 밸브를 개선 부품으로 교체하고 EGR 파이프를 청소할 예정이다.

BMW측은 통상적으로 1~2년이 걸리는 리콜 일정을 앞당겨 연내 모든 리콜을 마무리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독일로부터 EGR 교체부품을 선박 대신 항공편으로 공수하는 등 최대한 빨리 교체부품을 확보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일부 차주들 사이에서는 당초 예약했던 리콜 날짜보다 수주 또는 수개월 미뤄지거나 “내년에야 리콜 예약이 가능하다”라는 답변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BMW코리아가 리콜 대상 재고부품 수급에 차질을 겪고 있기 때문이란 분석이 나온다.

실제 BMW코리아가 확보한 리콜 대상 재고부품은 전체 필요수량 2.6%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21일 국회교통위원회 소속 홍철호 자유한국당 의원이 국토교통부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BMW코리아는 8월 12일 기준 총 1860대의 EGR(배기가스 재순환장치)모듈(EGR쿨러+밸브)을 교체했고, 8월 13일 기준 2745대의 리콜재고부품을 보유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전체 리콜대상 차량이 10만6317대기 때문에 현재까지 부품이 교체된 1860대를 제외한 10만 4457대의 부품확보율(2745개)은 2.6%라는 계산이다.

자동차업계에선 “BMW가 부품을 제 때 수급하지 못 하고 있어 원활한 리콜이 이뤄지기 힘들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어, 차주들의 불만은 결국 집단 소송으로 번지고 있는 모양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