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전당, 무장애 공연·전시 지속 선봬

5년 째 ‘수어로 만나는 ACC’ 영상 서비스

인문강좌 실시간 수어 방송·소리책 체험방 운영

‘일상이 풍요로워지는 보편적 문화복지 실현’을 위한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움직임이 활발하다.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 전당장 이강현)이 장애인과 고령자 등을 위해 물리적, 심리적 장벽을 없애고 시설 및 정보 접근성에 제약 없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무장애 시설을 확대, 운영하고 있다고 3일 밝혔다. 

ACC 몰입미감 전시(사진출처-광주광역시관광공사)

ACC는 매달 진행하는 ‘ACC 인문강좌’에 수어통역을 제공해 모두를 위한 문화예술교육을 실천한다. 지난달 26일 ACC 극장3서 열린 ‘ACC 인문강좌: 방탄소년단의 10년, 케이팝의 혁신과 발전’에서도 김영대 음악평론가 강의와 동시에 수어통역을 ACC 공식 유튜브 채널로 실시간 중계했다. 

수어통역 영상에 음성과 해설자막을 입힌 ‘수어로 만나는 ACC’영상은 지난 2019년을 시작으로 올해로 5년째 이어지고 있다. 올 들어선 ACC에서 열리고 있는 전시 ‘사유정원, 상상 너머를 거닐다’ ‘걷기, 헤매기’ ‘몰입미감-디지털로 본 미술 속 자연과 휴머니즘’과 ‘ACC 도서관’을 ACC 공식 유튜브에 각각 소개했다.

ACC는 오는 11월까지 2주 간격으로 총 12편의 수어 영상을 제작해 올릴 계획이다. 문화전당 무장애 투어 콘텐츠 영상도 게시해 지체장애인의 ACC 체험을 돕는다. 다양한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활용해 장애인에 관한 편견의 벽을 허물고 비장애인과 장애인 간 소통도 거든다. 

오는 9월 3일까지 복합전시 3,4관에서 열리는 ‘걷기, 헤매기’ 전시 중 ‘장애인 이동권’을 조명한 영상작품을 전시 중이다. 장애인의 재난 대피 방법을 시각화한 포스터와 관련 출판물, 사이트, 영상 등 작품의 출발점이 된 연구물과 전작도 함께 보여준다.

ACC 인문강좌 수어통역

‘걷기, 헤매기’ 전시에서는 발달장애인을 비롯해 어르신과 어린이, 외국인 등 정보 약자가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정보무늬(QR코드)를 이용한 ‘쉬운 글 해설’을 게시해 편안한 관람을 지원하고 있다.

오는 12~13일과 18~20일엔 무장애 공연 ‘끼리?’를 ACC 어린이극장 무대에 올린다.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 불편함 없이 공연을 즐길 수 있도록 수어통역과 문자해설 등 다양한 무장애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시각장애인이 무대 위에 올라 세트와 소품들을 직접 손으로 만지고 무대 위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음성해설가가 실시간으로 해설하는 터치 투어(touch tour)를 도입해 눈이 보이지 않아도 연극을 감상할 수 있도록 했다.

오는 10월엔 무인안내기(키오스크) 등 디지털 기기 사용이 어려운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쉽고 재미있는 디지털 ACC’ 프로그램을 운영할 방침이다.

모두가 건강하고 편안한 무장애 환경을 만들기 위한 공간 조성과 시설물 설치에도 각별한 신경을 쓰고 있다. 거동이 불편한 이들이 방문 전 미리 동선을 살펴볼 수 있도록 ACC 누리집에 가상현실(VR)안내를 실었으며 휠체어를 타고 엘리베이터를 통해 목적지까지 이동하는 최단거리 영상도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휠체어사용자 전용 전동책상과 정보검색대 마련, 시각과 청각 약자를 위한 독서확대기, 화면낭독소프트웨어 컴퓨터, 공공보청기(소리증폭청취기) 등 독서보조장비도 갖춰 도서관 이용객의 편의를 돕고 있다. 

여기에 이용자가 편하게 앉아 휴식을 취하며 소리책(오디오북)을 청취할 수 있도록 소리책(오디오북) 체험공간을 조성해 운영하고 있다. 큰 글자도서와 점자책, 어린이용 투어 안내서 등도 구비해 누구나 책에 쉽게 다가서고 ACC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이강현 전당장은 “ACC는 모두가 향유할 수 있는 열린 문화기관이 되고자 장벽 없는 문화 공간 조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면서 “모든 사람이 공정하고 자유롭게 문화접근 기회를 갖도록 공간과 시설 등 관람환경을 개선하고 무장애 서비스 안내서를 갖추는 등 관람 편의를 계속해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