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주택관리공단 등과 협업 은둔형 취약계층 고독사 예방 선제 대응 나서

28일부터 공공임대주택 내 유휴공간에서 입주민 대상 6개 주제 체험 프로그램 제공

광주시 북구(구청장 문인)가 공공임대주택의 건강하고 즐거운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커뮤니티형 주거복지 활성화 프로그램’을 오는 28일부터 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커뮤니티형 주거복지 활성화 프로그램은 공공임대주택 입주자들 간의 어우러질 수 있는 소통 기회 제공으로 단지별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광주시 북구청
광주시 북구청

북구는 이번 프로그램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한국토지주택공사, 주택관리공단, 종합사회복지관 등 유관기관과 협업체계를 견고히 하고 은둔형 취약계층의 프로그램 참여를 적극 유도해 고독사 예방에 선제적인 대응에 나선다는 입장이다.

프로그램은 건강, 상생, 재미 3대 분야에 ▲놀이 ▲힐링 ▲음식 ▲세대공감 ▲공예 ▲에코테라피 6개 주제의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커뮤니티센터, 경로당, 복지관과 같은 공공임대주택 단지 내 유휴공간에서 운영된다.

북구 소재 14개 공공임대주택 입주민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오는 12월까지 회당 10여 명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매주 1~3회 제공될 예정이며 참여를 원하는 입주민은 임대주택 커뮤니티센터에 문의하면 된다.

또한 북구는 프로그램 운영 종료 후 참여자 설문 조사를 통해 신규 프로그램 추가 발굴 등 수요자 중심으로 운영 방향을 개선해 만족도가 높은 프로그램을 지속 제공할 계획이다.

문인 북구청장은 “공공임대주택은 주거복지의 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는 기본적인 사회안전망이다”며 “앞으로 공공임대주택 입주자들이 쾌적한 주거권을 누리는 것은 물론 다양한 세대와 계층이 함께 어울려 사는 밝고 활기찬 주거공동체 조성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북구는 지난 2021년부터 한국토지주택공사와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영구임대주택 그린리모델링 사업 지원, 오치권 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 어르신 놀이터 조성 사업 등을 추진해 살고 싶은 임대주택 환경 조성에 적극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