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커_고영진 기자] 모태펀드 문화계정은 ㈜블루홀 회수를 통해 최대 40배 이상의 성과를 거두었다고 밝혔다. 

게임개발사 ㈜블루홀은 창업 3년 째인 지난 2009년 초기 자금이 바닥나 추가 투자 유치가 시급했으나, 내부 사정으로 인해 VC의 투자를 받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이에 모태펀드와 케이넷투자파트너스 등5개의 VC는 블루홀 창업 인력인 장병규 의장(네오위즈 창업 및 검색엔진 '첫눈' 개발)과 박용현 실장(리니지2 개발)의 조합이면 대작게임을 개발 및 서비스할 수 있는 능력을 충분히 갖췄다고 판단하고, 부정적이던 LP를 지속적으로 설득해 171억원의 투자를 시작했다. 

블루홀은 투자금을 바탕으로 온라인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테라'를 개발해 2011년 1월 국내에 첫 선을 보였다. 공개 첫날 동접 20만 이상을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으나, 이후 콘텐츠 부족으로 기대만큼의 성과를 보이진 못했다. 그러나 일본, 북미 등에서는 어느 정도 성과를 보여 회사를 견인하는 원동력이 됐다. 

이후 2015년 국내의 잠재력있는 개발사와 주식스왑을 통한 인수합병으로 10개 이상의 회사와 합병해 서로 시너지를 추구하게 됐다. 

이러한 적극적인 M&A 결과, '지노게임즈'라는 자회사에서 개발한 '배틀그라운드'가 전무후무한 대성공을 거둠에 따라 현재 게임역사상 최초로 동서양 전체를 아우르는 실적을 견인하고 있다. 블루홀은 개발 자금이 넉넉치 못한 상황에서도 영국의 브랜든 그린을 영입해 밤낮없는 노력 끝에 배틀그라운드를 탄생시켰다. 

현재 배틀그라운드 PC버전은 세계 최대 게임 플랫폼 스팀에서 누적 판매량 3,500만장, 동시 접속자 수 330만명을 돌파하는 등 세계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으며, 콘솔(Cbox)로도 개발되어 누적판매량 330만장, 동시 접속자 수 22만명을 기록하고 있다. 

이에 최초 투자 시 700억 수준이었던 블루홀의 기업가치도 5조원 수준으로 약 70배 이상 성장하게 됐다. 

블루홀 관계자는 "향후 배틀그라운드의 지속적인 실적 향상을 바탕으로 차기작들의 가능성을 제고한다면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도 시가총액 20조원 이상의 글로벌 게임 회사로서의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며 "이 모든 것은 모태펀드와 케이넷투자파트너스 등 VC의 과감한 투자와 긴 인내의 합작품"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