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네트워크인 ‘5G 상용화’를 앞두고 국내 이동통신사가 고민에 빠진 모양새다.
5G 시장에서만큼은 앞서간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5G 장비 업체 선정 문제를 하루빨리 해결해야 하는 상태지만 최우선 선택지인 중국 통신 장비 기업 화웨이(华为) 장비의 보안성 논란이 계속되고 있어 진정한 의미의 상용화 결정력이 늦어지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 그래픽_황성환 그래픽 담당

◆ 차세대 네트워크 5G 상용화..미·중·일 이어 한국도 속도전

5G는 4차 산업혁명의 근간으로 평가돼 4G 기반 이동통신망 LTE 보다 100배 빠르다.
시장 조사기관 HIS에 따르면 2035년 5G 관련 세계시장 규모는 약 12조 3,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조사됐다.

미·중·일 3국은 ‘5G 상용화’ 타이틀을 가장 먼저 선점하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미국은 미 연방통신위원회(FCC)가 2016년 7월 세계 최초로 5G용 주파수 할당 계획을 승인해 5G 상용화에 힘을 쏟고 있다.

일본은 2020년 도쿄 올림픽 개최 기간에 맞춰 5G 서비스를 상용화할 예정이다.
일본 3대 통신업체 도코모,KDDI,소프트뱅크는 일본 전역에 5G망 구축을 위해 약 51조원의 투자 계획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은 내년 하반기 베이징 등 16개 도시를 중심으로 5G 시범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으로 상용화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
그동안 1G~4G 시대를 주도해 온 국내 이통3사 역시 뒤처지지 않을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5G 핵심 기술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AI 로봇, 자율차 등에 필요한 5G 장비와 서비스 주도권을 하루 빨리 확보해야만 창출되는 경제적 파급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나금융투자에 따르면 오는 2022년까지 이통 3사의 5G 투자규모(CAPEX)가 약 30~40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4G 기반 이동통신망 LTE 보다 1.5~2배에 달하는 규모다.

◆ 5G 시대 개막 앞에 양날의 검으로 다가온 “화웨이 도입”

현재 세계 각 국은 5G 상용화 선점을 위해 우선적으로 중국 통신장비 기업 ‘화웨이’ 장비 사용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화웨이는 세계 무선통신장비 시장점유율 1위 업체로 5G 장비 기술력과 가격경쟁력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중국 산 마이크로 칩 의혹으로 번진 국가 기밀, 보안 우려가 퍼지면서 화웨이를 둘러싼 논란은 끊이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중국 정부가 화웨이 통신 장비를 통해 정보를 수집한다는 보안 우려가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미국을 필두로 일본, 호주, 인도 등 국가에서는 순차적으로 화웨이 장비 도입 금지령이 내려진 상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8월 13일 중국 기업 화웨이, ZTE 장비 사용을 금지하는 내용의 국방수권법안(NDAA)에 서명했다. 
더불어 앞으로 미국 정부 및 관련 업체는 2년 동안 중국 통신 업체의 특정 장비 또는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도록 했다.

◆ 국내 이통 3사도 딜레마 빠져

국내 이통 3사도 화웨이 장비 선정을 놓고 딜레마에 빠졌다.
SK텔레콤은 당초 화웨이 장비 도입 여부를 검토했지만 지난달 다시 삼성전자, 에릭슨, 노키아를 선택했다.
보안 문제를 우려한 여론의 반발로 인해 화웨이 장비를 제외키로 한 것이다.
국내 이동통신사 대표 기업인 KT도 고심 속에 있지만 결국 기존 업체인 에릭슨, 노키아의 가격 압박 의도 속에 SK텔레콤과 유사한 선택을 하게 될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반면 LG유플러스는 화웨이를 선택할 수밖에 없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화웨이를 선택하지 않을 경우 LTE 장비 50% 이상을 교체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을 감당할 수 없다는 판단 때문이다.
보안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는 대중들의 지적이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격과 주도권을 지키기 위해서는 화웨이 장비 선정이 불가피하다는 시각이다.

◆ ‘화웨이’, 과기정통부에 5G 장비 보안 적합 인증 신청

화웨이 측은 계속되는 보안 논란을 돌파하고자 “5G 장비 보안과 관련한 한국 정부와 이동통신사가 독자적으로 제시하는 인증, 검증을 모두 수용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정부는 화웨이 보안 검증 책임은 이통사에게 있다고 주장하면서 기술적 자문만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경향신문 보도에 따르면 과기정통부는 지난 2일 ‘5G 상용화 추진 동향’을 주제로 한 기자간담회에서 ‘정부가 화웨이 장비 보안 문제를 직접 점검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 ”장비 선정과 보안 검증은 기본적으로 도입 당사자인 이통사가 자기 책임하에 선정, 수행하는 것“이라며 ”정부가 민간 설비의 보안을 검증해 보증해줄 수는 없다“고 답했다.

지난달 출범한 5G 보안기술자문협의회는 최근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외산 5G장비 보안 우려를 최소화한다는 방침으로, LTE 과정 때 LG 유플러스에 화웨이 장비 보안 연구반을 운영한 것과 유사한 형태로 진행해 기술 자문 역할을 수행한다는 설명이다.

일각에선 이통사들이 공식적으로 언급한 내년 3월 5G 상용화 일정을 맞추기 위해선 10월 내 장비 선정 절차를 무조건 마무리 지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LG 유플러스의 경우 화웨이 선정이 확정적인 상황으로 자체 점검 결과를 통한 발 빠른 장비 선정 절차를 통해 통신시장의 유연한 대처를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